2016년 7월 1일 금요일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0점).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이란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징
3)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원인
1) 학생 개인적 원인
2) 가정 환경적 원인
3) 학교 환경적 원인
4) 사회 환경적 원인

3. 학교폭력으로 인한 결과 분석
1) 학교폭력의 심각화 현상
2) 피해자의 자살 및 자살충동지수 증가
3) 피해자의 등교 거부율 증가

4.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
1)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의 역할
2)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교사의 역할
3)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오늘날 학교폭력은 단순한 탈선의 차원을 넘어 점차 반인륜적인 양태로 나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을 둘러싼 환경자체를 위태롭게 하는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죽거나 심지어 자살하는 학생이 생겨나고 폭력에 시달린 나머지 정신질환을 앓거나 다른 학교로 전학하는 일 들이 계속 일어나고 있는 실정으로 학생은 물론이고 가정과 학교 또한 사회 전반에 걸쳐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킨다는데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 현장은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고 해결해 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자아개념

참고문헌
문용린 외,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2006.
박효정, 학교폭력 실태의 이해와 진단, 한국교육개발원, 2005.
김준호 외, 학교주변 폭력에 대한 일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000.
김창군 외,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2010.
김선형,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교사?학생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5.
오세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극동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2007.
남 솔,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사회과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키워드
학교폭력, 부모역할, 학교폭력예방, 교사역할, 폭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