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31일 일요일

학교사회복지론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와 그 문제점

학교사회복지론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와 그 문제점
[학교사회복지론]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와 그 문제점.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란

2.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
1) 학교 중심 학교사회복지
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
3) 학교사회복지실천의 대상

3.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문제점
1) 학교상담의 문제
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의 문제
3) 학교 교사들의 이해부족
4) 시간적 제약의 문제

4.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개선방안
1) We start 사업의 활성화
2) 학교전문상담 대안으로써의 역할 강화
3) 멘토링 프로그램의 활성화
4) 학습지도 프로그램의 활성화
5)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립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는 개별학생에 대한 직접서비스뿐만 아니라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와 학교직원과의 교류를 중요하게 다룬다. 학교사회복지사는 개인과 학교, 가족, 지역사회의 더 넓은 체계에서 일을 한다. 따라서 변화가 일어난다면 개인적 수준뿐만 아니라 이러한 많은 체계 안에서 일어난다. 학교와 학생의 다양한 욕구는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여러 대처방법을 강구하게 하였다. 개별 학생을 원조하는 전통적인 역할에서부터 학교정책개발, 가족, 자문서비스, 지역사회의 자원 개발 등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와 그 문제점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문영희(2005). 학교와 사회복지. 유풍출판사.
박숙희(2002). 학교사회복지제도화 방향.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 대학교 정책대학원.
강윤정(2005). 학교사회복지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교육인적자원부(2004). 교육복지 증진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사활용 정책 연구학교합동 보고회.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론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와 그 문제점

키워드
학교복지, 학생복지, 학생복지서비스, 실태, 문제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