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8일 목요일

고령소비자교육(노인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 및 필요성

고령소비자교육(노인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 및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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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령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

Ⅰ. 고령소비자교육의 필요성

1. 법적 측면
1) 소비자 기본법
2) 고령자 관련법
2. 행정적 측면
3. 고령 소비자정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Ⅱ. 고령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소비자교육 내용
2. 소비자교육 방법



본문
고령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

1) 고령소비자교육의 필요성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교육은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어 왔다. 노인을 위한 사회교육과 소비자교육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사회교육은 주로 여가 시간 해결 중심의 교육이며 소비자교육은 시장에서 구매자로서의 역할중심의 소극적 교육이다. 그러나 사회, 경제적 환경과 시장 환경이 변해가고 있는 상황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교육도 이러한 소극적인 역할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의 적극적인 역할, 즉 생산적인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노인복지 측면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노인의 적극적인 활동을 도모하는 생산적 복지를 지향하는 소비자교육에 대한 연구와 그 실천은 아직 미비하다고 할 수 있으며 고령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소비자교육이 요구된다.
소비자교육에 대해 그 내용이나 프로그램을 다루기에 앞서 정부 유관기관의 정책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육내용이나 프로그램 개발이 관련 정책과 무관해서는 안 되며 기본적인 정책의 방향을 고려하여 그것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관련 정책을 몇 가지 측면에서 알아보았다.



키워드
교육, 소비자, 고령, 노인, 방법, 고령소비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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