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2일 수요일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제이론, 인긴발달관점, 교육적 시사점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제이론, 인긴발달관점, 교육적 시사점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제이론, 인긴발달관점, 교육적 시사점.hwp


목차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제이론

I. Bronfenbrenner의 인간발달 관점

II. 환경의 맥락적 체제들
1. 미시체제
2. 중간체제
3. 외체제
4. 거시체제
5. 시간체제

III. 평가와 양육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
1. 평가
2. 양육과 교육 및 연구에 주는 시사점
1) 양육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
2) 아동의 환경을 이해하려는 사람들의 연구


본문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제이론

생태학(ecology)이란 유기체들과 그들의 환경산 상초작용의 패턴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인간발달의 생태학적 연구란 능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인간존재와 그가 살고 있는 환경 간의 상응작용(transaction)에 관한 연구를 말한다. 다시 말해 발달에 있어서 생태학적 점근은 인간의 발달을 그 개인이 살고 있는 삶의 관계상황, 즉 맥락(context)에 밀착해서 이해하고자 연구하는 학문영역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접근에서 발달은 아동 자신이 살고 있는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게 강조한다. 최근 발달심리학 연구에서 이러한 생태학적 접근이 크게 부각회고 있다. 특히 지각발달과 성격 및 사회성 발달 연구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이 자료에서는 사회문화적 이론이라 불려지고 있는 Bronfenbrenner의 이론을 맥락적 발달이론의 대표적인 하나의 이론으로 소개한다.
Uri Bronfenbrenner는 1917년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출생했다. 그는 6세 때 미국으로 이주하였고 1938년에 코넬 대학에 입학하여 음악과 심리학을 복수 전공하여 학사학위를 받고, 하버드 대학에서 심리학으로 석사, 미시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1948년에 코넬 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현제 미국 코델 대학 인간발달 가족학과의 석좌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의 인간발달에 있어서 생태학적 체제이론의 출발점이 된 유년기 생활과 동기를 그의 저서 "인간발달생태학"의 서문에서 발견할 수 있다(1979).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이론, 시사점, 브론펜브레너, 체계이론, 체제이론, 인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