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6일 일요일

청년기 사회인지발달 청년기의 사회인지, 청년기 자아중심성

청년기 사회인지발달 청년기의 사회인지, 청년기 자아중심성
[청년기 사회인지발달] 청년기의 사회인지, 청년기 자아중심성.hwp


목차
청년기의 사회인지 발달

I. 청년기의 사회인지

II. 청년기 자아중심성
1. 개인적 우화
2. 상상적 청중
3. 이상주의적 경향


본문
청년기의 사회인지 발달

I. 청년기의 사회인지

사회인지란,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즉 다른 사람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또 어떤 생각을 하는지, 그 의도와 사회적 행동들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랩슬리(Lapsley)는 사회인지란, 사람, 사회적 관계, 사회적 제도 등에 관한 생각이나 인지적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청년기 추론능력의 변화는 물리적인 대상이나 과학적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사회적 현상에 대해서도 나타난다. 청소년들은 아동에 비해 보다 성숙한 대인관계를 할 수 있으며, 타인의 행동의도를 보다 정확하게 추론할 수 있으며, 보다 복잡한 사회적 제도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인지적인 발달은 청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정체감, 자율성, 친밀감, 성취 등을 획득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청년기의 사회인지에 관한 연구들은 크게 세 가지 영역, 즉 타인에 대한 판단, 타인의 감정과 생각에 대한 평가, 도덕이나 사회적 관습과 규범 등에 대한 생각 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청년기, 관계, 발달, 자아중심, 생각, 문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