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30일 목요일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 정서적 안정
2)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1) 청소년기 정서적 안정을 위해 가정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2) 청소년기 정서적 안정을 위해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3) 청소년기 정서적 안정을 위해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3) 나의 의견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수업내용과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성 영역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15점).
1)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
2)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성 영역과 관련지어서 분석
(1) 신체적 발달특성과 관련한 나의 정서적 문제 경험 분석
(2) 정서적 발달특성과 관련한 나의 정서적 문제 경험 분석
(3) 인지적, 지적 발달특성과 관련한 나의 정서적 문제 경험 분석
(4) 심리사회적 발달특성과 관련한 나의 정서적 문제 경험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청소년기의 목적수행과 발달과업은 청소년기 이후의 생활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특히, 발달과업은 청소년의 발달 순서상 특정 기간에 나타난다. 그 과업의 성공적 수행은 행동의 적응을 이끌고 성공적으로 다음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그 과업의 실패는 부적응, 사회적 비난과 계속되는 과업수행에 어려움을 갖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고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수업내용과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성 영역과 관련지어서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경애 외, 청소년 심리 및 상담, 공동체, 2010.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교육교학사, 1997.
최윤미 외, 현대 청년심리학, 학문사, 1998.
강대건, 청소년 자율참여와 청소년 활동의 방향, 한국청소년학회, 1998.
신현숙 외,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적응과의 관계. 청소년 상담연구, 2001.
이지영 외, 정서조절과 정신병리의 관계, 상담 및 심리치료, 2006.
장소현 외, 청소년의 정서조절능력과 부모양육행동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 2011.
문영주 외,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있어 정서적 조절 능력의 조절효과, 사회복지연구, 2008.

하고 싶은 말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수업내용과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성 영역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15점).

키워드
청소년, 발달과업, 청소년기, 과업, 정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