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1일 화요일

유아교사의 지역사회 관련 역할(유아교사의 지역사회에 대한 역할)

유아교사의 지역사회 관련 역할(유아교사의 지역사회에 대한 역할)
유아교사의 지역사회 관련 역할(유아교사의 지역사회에 대한 역할).hwp


목차
유아교사의 지역사회 관련 역할

I. 지역사회 관련 역할의 의의

II. 지역사회 관련 역할의 내용
1. 사회모범자로서 역할
2. 변화촉진자로서 역할
3. 교권신장 주체로서 역할
4. 연수 및 연구자로서 역할
5. 주창자로서 역할



본문
유아교사의 지역사회 관련 역할

1) 지역사회 관련 역할의 의의

교사는 유아기관과 지역사회의 연계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는 교육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동시에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간을 형성하는 주체이다. 교사는 지역사회에서 일정한 지위를 차지하고, 지역주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행동해야 한다. 지역사회는 교사의 직업이 소재하는 장소인 동시에 삶의 터전이다. 교사는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지역사회에 대해 애정을 가져야 한다. 교사와 지역사회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교사는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유아기관의 교육활동을 지역사회에 충분히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교사는 사회의 일원이며, 사회가 그에게 부여한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사회의 성원들을 가르치는 과업을 수행한다. 교사는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주민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고,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화를 계승시키고, 지역사회의 안정 유지 재생산을 위하여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오늘날 현대화라는 사회적 변화에 의하여 지역사회에는 공동체 의식이나 지역적 특성은 점점 사라져 간다. 교사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영향을 받으며, 교사로서의 권위와 영향력은 과거에 비하여 약해져 간다.
교육은 사회를 재선하고 개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교사는 지역사회에서 변화촉진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유아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지역사회의 발전이 교사의 노력에 발려있음을 지각하고, 항상 그러한 책임을 통감하여야 한다. 교사는 지역사회의 지도자로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제공해주고, 그들로부터 신뢰를 받으며,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훌륭한 조언과 충고를 제공하여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유아교사, 지역사회, 사회, 지역, 역할, 교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