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역할(학교에서의 교사역할).hwp |
목차 교사의 역할 I. 관찰적 진단자 II. 비계 제공자 III. 매개자 IV. 해방자 V. 교육과정 형성자 본문 교사의 역할 비고츠키(Vygotsky)의 이론에 기하여 본다면 개별화 수업은 선택 가능한 여러 가지 교수 방법 중 하나로 취급되어, 교사가 이를 채택하여도 좋고 채택하지 아니하여도 상관이 없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학생들의 ZPD를 고려하지 않거나 무시한 채 진행되는 획일적 수업은 어느 부류의 학생들에게는 무의미하거나 무익하기까지 한 것이므로, 그 나름대로 어느 정도의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용인될 수 있는 방식으로 보아 넘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비고츠키의 이론에 기하여 본다면 분명히 지양되고 타개되어야 할 수업 방식인 것이다. 학생들 개개인의 ZPD를 고려하여 그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진행되는 수업, 즉 개별화 수업의 주체는 학생과 교사이다. 그 중 그러한 수업 방식을 채택하고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그러한 수업 방식에 따르게 하는 자는 교사라는 점에서 교사는 개별화 수업의 주도자이다. 교사들의 역할은 결코 수동적일 수 없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를 충족하도록 자극을 주기 위하여 교실에서 진정한 상호작용적 상황을 창조하고 학생들과 함께 참여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사, 역할, 개별화, 방식, 비고츠키, 비고 |
2016년 6월 25일 토요일
교사의 역할(학교에서의 교사역할)
교사의 역할(학교에서의 교사역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