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5일 토요일

교사의 역할(학교에서의 교사역할)

교사의 역할(학교에서의 교사역할)
교사의 역할(학교에서의 교사역할).hwp


목차
교사의 역할

I. 관찰적 진단자

II. 비계 제공자

III. 매개자

IV. 해방자

V. 교육과정 형성자


본문
교사의 역할

비고츠키(Vygotsky)의 이론에 기하여 본다면 개별화 수업은 선택 가능한 여러 가지 교수 방법 중 하나로 취급되어, 교사가 이를 채택하여도 좋고 채택하지 아니하여도 상관이 없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학생들의 ZPD를 고려하지 않거나 무시한 채 진행되는 획일적 수업은 어느 부류의 학생들에게는 무의미하거나 무익하기까지 한 것이므로, 그 나름대로 어느 정도의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용인될 수 있는 방식으로 보아 넘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비고츠키의 이론에 기하여 본다면 분명히 지양되고 타개되어야 할 수업 방식인 것이다. 학생들 개개인의 ZPD를 고려하여 그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진행되는 수업, 즉 개별화 수업의 주체는 학생과 교사이다. 그 중 그러한 수업 방식을 채택하고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그러한 수업 방식에 따르게 하는 자는 교사라는 점에서 교사는 개별화 수업의 주도자이다. 교사들의 역할은 결코 수동적일 수 없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를 충족하도록 자극을 주기 위하여 교실에서 진정한 상호작용적 상황을 창조하고 학생들과 함께 참여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사, 역할, 개별화, 방식, 비고츠키, 비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