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습득 방법과 사회복지에서 지식을 창출하기 위해서 3가지 조사방법.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2. 사회복지에서 지식을 창출하기 위한 3가지 조사방법과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2) 간접적 방법 (1)권위 사람들이 직접 경험하거나 판단할 수 없을 때는 종종 외부의 지식 출처, 즉 전문가에 의존해서 이해할 때가 많다. 이와 같이 간접적 방법에 의해 지식을 받아들인다. (2) 전통 사람들은 자신의 사회에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어떤 관습이나 규범 및 문화에 의해 특정 현상이나 사물을 이해할 때가 종종 있다. 3) 과학적 방법 사람들은 사물을 이해하고 행동할 때 과학적 절차, 즉 체계적인 관찰과 분석, 해석과 일반화의 과정을 통해 산출된 지식(과학적 지식)에 의존한다. 과학적 방법은 개인적이고 일상적인 지식습득의 오류로 설명할 수 있다. 개인적이고 일상적인 지식습득에서 오는 오류는 다음과 같다. (1) 부정확한 관찰: 일상적인 관찰인 경우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2) 과도한 일반화: 부분을 전체화 시키는 것이다. (3) 선별적 관찰: 자신의 가치나 신념에 국한하여 사물을 관찰하는 것이다. (4) 사후 소급가설: 과학적인 방법에서는 사전가설이 이루어지나 일상적인 지식습득 과정에서는 관찰된 결과를 가지고 사후에 가설을 유추하는 경우가 많다. (5) 비논리적인 추 : 도박꾼의 오류 같은 것이다. 참고문헌 황성동 저, 알기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15 황창순, 김형수, 노병일 외 2명 저, 사회복지조사론, 양서원, 2014 김태성, 김기덕, 이채원 외 1명 저, 사회복지조사론, 청목출판사, 2012 하고 싶은 말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의 종류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살펴보고, 사회복지에서 지식을 창출하기 위한 3가지 조사방법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제시하였다. 키워드 지식 습득 방법, 사회복지조사, 조사방법, 지식, 사회복지 |
2016년 6월 19일 일요일
지식 습득 방법과 사회복지에서 지식을 창출하기 위해서 3가지 조사방법
지식 습득 방법과 사회복지에서 지식을 창출하기 위해서 3가지 조사방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