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역할의 본질(교사역할의 개념과 특성, 교사의 역할갈등, 교사의 과업).hwp |
목차 교사 역할의 본질 I. 교사 역할의 개념 II. 교사 역할의 특성 1. 몬테소리 유아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2. 피아제 유아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III. 교사의 역할갈등 IV. 교사의 과업 본문 교사 역할의 본질 1) 교사 역할의 개념 역할은 행동과 태도의 포괄적 경향을 나타내며,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황을 처리하는 전략을 구성하고, 하나의 실체로서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인정되며, 여러 개인들에 의해 의식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고, 사회에서 인간의 지위를 결정하고 확인하는 주요 근거 로 정의되고 있다. 역할은 한 개인이 특정 직위에서 활동하고 있을 때, 그 사람과 관계있는 행동에 대해 갖는 이미지이다. 역할은 사회의 어떤 직위에 있는 사람에게 사회 구성원으로부터 공통적으로 기대되는 행동유형을 의미한다. 이러한 역할의 개념은 신분적 지위, 지위에 관련된 행동의 유형, 기대되는 직업적 활동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교사의 역할은 교사들이 의식적으로 수행하며, 교사들이 해야 한다고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는 포괄적인 행동방식이다4 교사의 역할은 사회적으로 교사들이 수행해야 한다고 인정함과 동시에 교사들 스스로가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포괄적인 행동양식이다. 그리고 교사로서 수행해야 할 활동이다. 유아기관이라고 하더라도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이 서로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사가 수행해야 하는 일은 교실에서 유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일에 초점이 주어지나, 유아기관 차원이나 부모관계 및 지역사회관계 차원의 역할도 고려되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사, 역할, 교사역할, 역할갈등, 과업, 본질 |
2016년 6월 22일 수요일
교사 역할의 본질(교사역할의 개념과 특성, 교사의 역할갈등, 교사의 과업)
교사 역할의 본질(교사역할의 개념과 특성, 교사의 역할갈등, 교사의 과업)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