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hwp |
본문 인간의 발달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환경등 외적인 변수들의 영향이 많을수록 개인차의 폭은 커지고 발달은 예측하기도 어려워진다 발달은 점진적으로 분화 전체로 통합되어간다 발달: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인간의 총체적인 변화에 초점을 둔다 지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 등 전인적인 측면에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성숙: 훈련과 같은 외적 환경과 무관하게 일어나는 신경생리학적 생화학적 변화 내적 유전적 메커니즘에 의해 출현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한다 학습: 직접적 간접적 경험의 산물 인간의 발달을 이끄는 환경적 요소들의 총체 후천적 변화의 과정이라고 할수 있다 성장: 신체의 크기나 근육의 세기 등의 양적증가 유전인자에 설계된 대로 상승하다가 정점에 이르면 정지한다 주로 신체적 생리적 발달의 양적 증가에 국한해서 사용 발달의 원리: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연속적 과정 속도의 불규칙성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개인차 분화와 통합의 과정 점성원리 결정적 시기 기초성 불가역성 불가역성 어릴 때 잘못 형서된 것은 나이들어 고치기 어렵다 인간의 삶의 모든 시기에 걸쳐 성장하고 발달한다 성격은 각 개인을 독특한 존재로 규정하며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하거나 사회생활을 도모하고 환경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성격이 실재한다는 데 대한 합의는 이루어지고 있다 성격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한 정의를 제시하고 있으며 성격을 이해하는 것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된다 발달이론을 통하여 이전 발달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고 각단계의 성공과 실패를 설명할수 있다. 성격은 개인과 타인을 구분해주는 개인적 속성이 며 상황이 바뀌고 시간이 지나도 비교적 일관되고 안정되어 있으며 구성요소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이고 통합적이며 조직적으로 기능하는 특성을 지닌다.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사회환경, 사회, 환경, 인간행동, 인간 |
2016년 6월 27일 월요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