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4일 토요일

E-MART의 경영전략

E-MART의 경영전략
E-MART의 경영전략.hwp


목차
Ⅰ. 소개 및 연혁

Ⅱ. 점포 현황

Ⅲ. 이마트의 경영전략

Ⅳ.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Ⅴ. 이마트의 유통전략

Ⅵ. 이마트의 물류전략

Ⅶ. 경쟁업체와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Ⅲ. 이마트의 경영전략

이마트의 성공 요인은 철저한 Low Cost Operation 과 이를 뒷받침하는 정보 시스템, 물류시스템과 신속한 다점포화에 의한 대량매입으로 최저가격 판매를 실현한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정보 시스템과 물류시스템은 유통업체로서는 가장 앞서 나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좋은 품질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유통업체로서는 최대 규모인 120여명의 전문 바이어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품질 관리를 위해 자가 품질관리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1. 신속한 다점포화
전국 129개 점포를 구축함으로서, 지역 물가 안정과 소비문화 선도,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대량구매와 판매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로 할인점 시장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2. 고객중심의 매장 변화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 사람의 체형에 맞는 매장 형태와 집기를 낮춤으로써, 매장이 쇼핑하기 편하고, 친근감이 가도록 설계함과 동시에 판매장소를 과감하게 휴게 공간화하고, 수유실의 운영 등 편의시설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한국인이 선호하는 매장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매장의 후방을 창고가 아닌 판매를 위한 대기 장소 개념으로 설계하여 협력업체에서 납품된 상품이 판매로스(LOSS)나 결품 없이 신속히 진열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점포 오퍼레이션의 효율을 높였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문내용
와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Ⅰ. 소개 및 연혁
■ 상호명 : 이마트(E-mart)
■ 설립연도 : 1993년
■ 본사주소 : 서울 은평구 용암동 90-1
■ 대표자 : 최병렬
■ 인터넷 : www.emat.com
■ 경영 이념 : 이마트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풍요롭고 합리적인 생활문화를 선도합니다.
이마트는 1993년 11월 12일 서울 도봉구에 첫 점포(창동점)를 개점하며 96년까지 6개의 매장을 확보했다. 1997년 2월, 대한민국 내 유통 업체로는 최초로 중국에 진출하여 중국 상하이에 중국 이마트 1호점인 취양점을 개점했다. 이어 2004년 10월에는 이마트의 인터넷 쇼핑몰을 열었다. 2006년 5월에는 월마트코리아를 인수, 16개 월마트 점포를 이마트 점포로 바꾸었다. 2011년 현

참고문헌
국내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신세계 이마트 물류시스템 사례, 한국경영혁신연구회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박종현, 무한, 2004
신세계 E-mart 홈페이지 (www.emart.com)
삼성경제연구소, 이마트, 물류 바코드 시스템 국내 선두 - 매일경제, 2002


하고 싶은 말
E-MART의 경영전략에 대한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