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4일 토요일

광고의 경제적 효과 및 광고 규제

광고의 경제적 효과 및 광고 규제
광고의 경제적 효과 및 광고 규제.hwp


목차
Ⅰ. 광고의 기능
1. 마케팅 측면
2. 사회적 측면
3. 문화적 측면
4. 경제적 측면

Ⅱ. 광고의 경제적 효과 분석
1. 경제학에서 본 광고의 의미
2. 광고의 차별화 효과
3. 소비자 구매행위
4. 진입장벽
5. 시장력
6. 기업행태
7. 시장효과

Ⅲ. 광고의 규제
1. 광고대상의 규제
2. 우리나라 광고의 심의제도
3. 광고에 대한 자율 규제
4. 허위 기만광고
5. 비교 광고
6. 입증의무
7. 모방, 표절광고
8. 품위손상 광고
9. 어린이 광고
10. 방송광고의 금지


본문
Ⅱ. 광고의 경제적 효과 분석

1. 경제학에서 본 광고의 의미
광고가 경쟁을 촉진시키는가 아니면 억제하는가, 사회발전에 광고가 도움이 되는가 아니면 방해가 되는 가 등을 고려해야 하며 고전경제학의 이론에서는 완전한 시장상황을 가정한다.
① 시장 내의 모든 기업의 상품들을 동질적이라 가정한다. 고전 경제학 이론에서는 이처럼 상품 간에 품질 차이가 없다고 가정하고 있다.
② 소비자들이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상품들이 동질적이라도 상품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소비자들은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할 수
있다. 이러한 완전 시장에 대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광고의 기능은 당연히 제한되기 마련이다.

2. 광고의 차별화 효과
① 경제적 견해
브랜드 차별화로 이는 기업이 광고를 많이 하였을 때 그 기업이 타사에 비해 차별적이고 지속적인 우위를 가질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기업은 디자인, 크기, 색상, 광고활동, 기능추가 등 여러 가지 수단으로 상품을 차별화한다. 기업은 상품의 차별화를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는데 하나는 실제 차별화이고 또 다른 방법은 이미지 차별화이다.
기업은 광고를 통해 실제가 아닌 심리적인 차별화를 소비자 머리속에서 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향수의 경우를 보면, 여러 브랜드 간 상품성분은 모두 비슷할 뿐 아니라 소비자들은 성분에 대한 구분할 수 있는 판별력이 적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실제 차별화보다는 심리적인 차별화가 중요하게 된다. 예컨대 닉스의 청바지 광고는 인쇄광고를 통해 아주 강한 이미지 및 브랜드 차별화를 이룩하였다.

본문내용
1. 경제학에서 본 광고의 의미
2. 광고의 차별화 효과
3. 소비자 구매행위
4. 진입장벽
5. 시장력
6. 기업행태
7. 시장효과
Ⅲ. 광고의 규제
1. 광고대상의 규제
2. 우리나라 광고의 심의제도
3. 광고에 대한 자율 규제
4. 허위 기만광고
5. 비교 광고
6. 입증의무
7. 모방, 표절광고
8. 품위손상 광고
9. 어린이 광고
10. 방송광고의 금지
Ⅰ. 광고의 기능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상품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직접적으로 판매를 촉진하는 것이다.
1. 마케팅 측면
① 소비자를 교육하는 기능을 한다. - 신상품광고, 사회캠페인 광고(금주, 금연, 헌혈 등)
② 상품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기능을 한다. - 무형적 측면에 기여(

하고 싶은 말
광고의 경제적 효과 및 광고 규제에 대한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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