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5일 일요일

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개념(이론, 동기, 목적, 정의), 전략적제휴의 형태(분류)

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개념(이론, 동기, 목적, 정의), 전략적제휴의 형태(분류)
[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개념(이론, 동기, 목적, 정의), 전략적제휴의 형태(분류).hwp


목차
전략적 제휴

Ⅰ. 전략적 제휴의 개념

1. 전략적 제휴의 이론
2. 전략적 제휴의 동기
3. 전략적 제휴의 목적
1) 제휴의 속성
(1) 구성의 독자성 유지
(2) 책임의 공유
(3) 자원의 지속적 투입
(4) 시너지효과
2) 구체적 목표

Ⅱ. 전략적 제휴의 형태

1. 제휴의 방식
1) 합작투자
2) 지분참여
3) 컨소시엄
4) 업무제휴
2. 업무제휴의 내용
1) 생산제휴
(1) 공동생산협약
(2) 부품공용협약
(3) 현지조립협약
2) 마케팅 제휴
(1) 상호유통협약
(2) 서비스 협약
3) 기술제휴
(1) 공동연구개발
(2) 상호기술, 특허사용계약



본문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의 형태는 장기구매계약에서부터 공동마케팅, 라이센싱계약, 연구개발 협력, 합작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따라서 전략적 제휴에 관한 정의도 다양하나 몇 가지 공통점을 포함하고 있다.

1) 전략적 제휴는 원칙적으로 사전에 규정된 목표를 지닌 독립적인 기업 간의 외부관계를 의미함

전략적 제휴는 각 참가기업의 기업사명과 연결된 개별적인 목표들을 공동으로 달성하기 위해 자율적 조직들의 자원과 통제구조를 활용하는 흐름과 연결관계를 포함하는 비교적 지속적인 기업 간 협력계약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전략적 제휴는 통상적인 구매자-판매자 관계 및 완전한 인수나 합병과는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2) 전략적 제휴는 전략적이화는 용어가 지칭하는 것처럼 기업들의 미래지위를 개선하기 위해 사전에 장기적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여 형성하는 협력적 관계를 의미함

이런 측면에서 Faulker(1995)는 전략적 제휴를 파트너들이 장기적으로 상호노력(collaborative efforts)과 공동적 지향점(common orientation)을 공유하는데 상당한 투자를 하는 조직 간 협력적 계약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3) 전략적 제휴는 복수의 독립기업이 서로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동태적 관계(dynamic relation-ship) 및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을 의미함

전략적 제휴를 형성하는 파트너들은 자원을 투자하며 한편으로 상대방의 자원에 접근함으로써 조직에 학습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전략적 제휴는 복수의 독립된 조직의 자원과 통치기구에 의해 형성되는 지속적 협력관계로서 기술제휴, 공동연구개발, 생산 및 마케팅제휴, 주식상호소유, 합작기업 등의 다양한 형태를 포함한다.



본문내용
동기
3. 전략적 제휴의 목적
1) 제휴의 속성
(1) 구성의 독자성 유지
(2) 책임의 공유
(3) 자원의 지속적 투입
(4) 시너지효과
2) 구체적 목표
Ⅱ. 전략적 제휴의 형태
1. 제휴의 방식
1) 합작투자
2) 지분참여
3) 컨소시엄
4) 업무제휴
2. 업무제휴의 내용
1) 생산제휴
(1) 공동생산협약
(2) 부품공용협약
(3) 현지조립협약
2) 마케팅 제휴
(1) 상호유통협약
(2) 서비스 협약
3) 기술제휴
(1) 공동연구개발
(2) 상호기술, 특허사용계약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의 형태는 장기구매계약에서부터 공동마케팅, 라이센싱계약, 연구개발 협력, 합작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따라서 전략적 제휴에 관한 정의도 다양하나 몇 가지

하고 싶은 말
퇴고과정을 거치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