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Business와 전자상거래 2. e-Business와 인터넷 비즈니스 3. e-Business의 특성
Ⅱ. e-Business의 환경변화
Ⅲ. e-Business의 유형
1.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분류 1) 정보전달형 인터넷 서비스(일방향) 2) 정보교류형 인터넷 서비스(쌍방향) 3) 거래형 인터넷 서비스 2. 사업내용 중심분류 1) 전자경매(e-Auction) 2) 전자금융(e-Banking) 3) 전자상거래(e-Commerce) 4) 전자 프랜차이징(e-Franchising) 5) 전자학습(e-Learning) 6) 전자우편(e-Post) 7) 전자마케팅(e-Marketing) 8) 전자운영관리(e-ORM) 9) 전자공급(e-Supply) 10) 전자주식거래(e-Stocks) 3. 거래주체별 분류 1) 기업 대 기업(B2B) 2) 기업 대 소비자(B2C) 3) 소비자 대 소비자(C2C) 4) 정부 대 기업(G2B) 5) 정부 대 시민(G2C)
본문 e-business
I. e-Business의 개념
e-Business는 21세기의 새로운 메가트렌드로서 전 세계 경제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e-Bin訓게 대해서는 아직 통일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학자들마다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e-Business의 거대한 영향에 비해 그 역사가 상대적으로 매우 짧아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흔히 전자상거래(e-commerce)와 인터넷-비즈니스(internet-Business)의 개념을 e-Business와 혼동해 세 가지 모두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e-Business에 대해 명확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로는 e-Business와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비즈니스의 상호관계를 잘 파악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e-Business의 개념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e-Business는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비즈니스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여기에서 인터넷 비즈니스는 인터넷혁명으로 인해 급속도로 발전된 네트워크기술을 비즈니스에 활용해 업무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폭시킨 비즈니스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반면에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아날로그방식과 물리적인 방법을 따라 이루어지던 모든 상거래 가운데 디지털혁명(digital revolution)과 디지털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해 이루어지는 상거래로서 기존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도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창출한 모든 상거래를 가리킨다.
본문내용 래 2. e-Business와 인터넷 비즈니스 3. e-Business의 특성 Ⅱ. e-Business의 환경변화 Ⅲ. e-Business의 유형 1.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분류 1) 정보전달형 인터넷 서비스(일방향) 2) 정보교류형 인터넷 서비스(쌍방향) 3) 거래형 인터넷 서비스 2. 사업내용 중심분류 1) 전자경매(e-Auction) 2) 전자금융(e-Banking) 3) 전자상거래(e-Commerce) 4) 전자 프랜차이징(e-Franchising) 5) 전자학습(e-Learning) 6) 전자우편(e-Post) 7) 전자마케팅(e-Marketing) 8) 전자운영관리(e-ORM) 9) 전자공급(e-Supply) 10) 전자주식거래(e-Stocks) 3. 거래주체별 분류 1) 기업 대 기업(B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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