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국제광고의 일반적 개관 1. 국제광고란 무엇인가 1) 국제광고의 정의 2) 국제광고 실시목적 및 현황 3) 국제광고의 등장/성장 배경 4) 국제광고의 의의 5) 국제광고의 특성 2. 국제광고의 기능 3. 다국적기업의 국제광고전략
Ⅲ. 결론
본문 Ⅱ. 국제광고의 일반적 개관
1. 국제광고란 무엇인가 1) 국제광고의 정의 국제광고란 국경을 넘어서 이루어지는 광고를 의미한다. 한 상표가 국경을 넘어 또 다른 나라에서 상품화 될 때에 그 나라를 대상으로 광고활동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것을 국제 광고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국제광고란 국제광고주가 해외에서 현지의 소구 대상에게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여 소비자들의 태도를 변화시키거나 수요를 창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매출의 증대를 추구하는 국제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제광고는 문화와 문화 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 또는 하나의 문화가 또 다른 문화를 설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국제광고 실시목적 및 현황 광고의 특성상 특정 목적만을 의도하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선진국과 후진국 또는 시장에 따라 국제광고의 실시목적이 다소 다를 수 있다. 선진국시장의 경우는 다국적기업이 중장기적으로 기업의 이미지 제공과 자사브랜드 인지 제공 등을 목적으로 국제광고를 실시하는 반면, 후진국 시장의 경우에는 자사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신상품의 신 시장개척을 위한 국제광고에 그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3) 국제광고의 등장/성장 배경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후, 부족과 부족 간의 물물교환이 이루어지고 국가들이 성립된 이후에는 국가와 국가 간에 무역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국제 무역이 시작된 이래 국제광고는 인류 역사에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으며 국제광고가 제대로 된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것은 2차 세계대전 이후이다. 또한 세계무역환경과 통신기술의 변화로 기업, 미디어, 소비자의 변화가 촉진되면서 다국적 기업의 국제 마케팅 활동이 활성화됨에 따라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 광고가 활성화되었으며 현시대에도 끊임없이 변화, 발전하고 있다.
본문내용 경 4) 국제광고의 의의 5) 국제광고의 특성 2. 국제광고의 기능 3. 다국적기업의 국제광고전략 Ⅲ. 결론 Ⅰ. 서론 국제화가 날로 진전됨에 따라 해외시장의 고객들에게 자사의 상품을 알리고 선택하게 하려는 행동이 날로 그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특히 저성장경제가 지속되고 제품이나 기술의 평준화가 가속화되면 될수록 고객들로 하여금 행동의 변용을 초래하게 만드는 국제광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국제화란 이질적 환경 하에서 이루어지는 시장 활동이나 생산 활동을 포괄하는 개념인데 이국문화에 대한 적확한 이해가 관건이다. 즉 자기의 준거집단에서 벗어나 상대의 시각에서 사물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여기에서는 먼저 국제광고의 일반적 의미나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고
하고 싶은 말 국제광고전략에 대한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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