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4일 토요일

지식경영을 위한 정보기술

지식경영을 위한 정보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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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지식경영을 위한 정보기술

Ⅰ. 그룹웨어

Ⅱ. 패턴 매칭
1. 전문가시스템
2. 지능에이전트

Ⅲ. 데이터베이스 도구

Ⅳ. 어휘통제와 상업용 데이터베이스
1. 어휘통제
2. 상업용 데이터베이스

Ⅴ. 특수목적 응용프로그램과 시뮬레이션
1. 특수목적 응용프로그램
2. 시뮬레이션

Ⅵ. 의사결정지원과 자료수집 도구
1. 의사결정지원 도구
2. 자료수집 도구

Ⅶ. 시각화와 인터페이스 도구
1. 시각화 도구
2. 인터페이스 도구

Ⅷ. 저술도구와 하부구조
1. 저술도구
2. 하부구조

Ⅸ. 지식경영 기술관련 추세



본문
지식경영을 위한 정보기술

지식경영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활용 할 수 있는 기술은 펜과 종이와 같은 낮은 수준의 기술에서 놀은 수준의 전문가시스템과 가상현실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예를 들면, 전화기, 테이프 녹음기, 화이트보드, 그리고 우리의 대부분이 인정하는 다른 기술들이 지식경영 수명주기(프로세스)의 여러 측면들을 용이하게 한다는 점에서 실행가능 기술(enabling technologies)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이 실행가능 기술에 관해 이야기할 때, 그들은 펜과 종이에 비해 우위를 제공하는 개인휴대정보단말기(PDA)와 같은 높은 하이테크 도구들을 언급하고 있다. 그러한 구별은 정도와 사용자 경험의 문제이다. 예를 들면 1800년대 말에 전화 교환대는 비즈니스 소유자가 서로서로 그리고 멀리 떨어진 거리에서 실시간으로 그들의 스텝과 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준 획기적인 기술이었다.

지식경영 수명주기와 정보기술


위의 표는 지식경영 수명주기의 다양한 단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저술 및 의사결정지원 도추에서 어휘통제 및 데이터베이스 도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실행가능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기술들은 지식근로자들 사이에 정보를 효율적으로 실시간 혹은 비동기식 전달을 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연결성을 제공하는 지적인 수단으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점에서 데이터베이스 저장소는 커뮤니케이션에 상당한 지연을 부가하는 저장 영역으로 여겨질 수 있다.
지식경영은 전산학의 각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개발된 기술과 접근방식에 의존하고 있다. 예를 들면 지식창조와 획득은 데이터마이닝, 텍스트요약, 다양한 그래픽도구, 지능에이전트의 사용, 그리고 다양한 정보검색방법론과 같은 기술을 통해서 효과를 얻으며, 지식저장과 접근은 정보저장소와 데이터베이스 도구로부터 효과를 얻는다. 지식사용과 전이는 인터페이스 도구, 인트라넷과 인터넷, 그룹웨어, 의사결정지원 도구, 그리고 협업시스템으로부터 효과를 얻는다. 추가적으로 지식경영 수명주기에서 관여하고 있는 거의 모든 기술들은 그들 사이에서 고속의 연결성, 보안, 그리고 어느 정도의 내고장성(fault tolerance)을 지원할 수 있는 하부구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본문내용

1. 어휘통제
2. 상업용 데이터베이스
Ⅴ. 특수목적 응용프로그램과 시뮬레이션
1. 특수목적 응용프로그램
2. 시뮬레이션
Ⅵ. 의사결정지원과 자료수집 도구
1. 의사결정지원 도구
2. 자료수집 도구
Ⅶ. 시각화와 인터페이스 도구
1. 시각화 도구
2. 인터페이스 도구
Ⅷ. 저술도구와 하부구조
1. 저술도구
2. 하부구조
Ⅸ. 지식경영 기술관련 추세
지식경영을 위한 정보기술
지식경영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활용 할 수 있는 기술은 펜과 종이와 같은 낮은 수준의 기술에서 놀은 수준의 전문가시스템과 가상현실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예를 들면, 전화기, 테이프 녹음기, 화이트보드, 그리고 우리의 대부분이 인정하는 다른 기술들이 지식경영 수명주기(프로세스)의 여러 측면들을 용이하게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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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고과정을 거치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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