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와 원인, 지도방법, 지도활동.hwp |
목차 1. 공격행동의 개념 2.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의 원인 1) 공격적 행동들이 시범을 통해 모방 된 것 2) 그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주변인의 반응에 의해 강화된 것 3) 공격적 행동이 대체로 사회적 기술의 결손에 기인 3.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지도방법 1) 부모의 지도방법 2) 교사의 지도방법 4.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지도활동 1) 공격행동감소 주장훈련 2) 또래 지지 프로그램 3) 협동놀이 4) 음악활동 5) 미술활동 6) 명상활동 【 참고자료 】 본문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와 원인, 지도방법, 지도활동 1. 공격행동의 개념 아동의 공격적 행동은 일반적으로 아동이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 및 심리적인 해를 가하는 행동으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의미한다(Parke & Slaby, 1983; Shaffer, 1993). 공격행동에 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아주 다양한 의견들이 있다. 학자들이 정의한 공격행동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Berkowitz(1962) - 공격행동을 다른 사람을 위해할 의도를 가진 목표지향적인 반응이라고 보았다. 즉, 공격행동이란 타 유기체에 대하여 파고적 행동을 하거나 유해한 자극을 주려고 하는 의도를 가진 외현적 행동으로 본적이다. Bandura(1973) - 다른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물건을 파괴하는 행동 Green(1989) - 한 유기체가 다른 유기체에게 해를 주려는 의도와 목적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행하는 혐오적인 자극들 참고문헌 임재택 외(2003)「선생님 우리도 명상할 수 있어요」서울: 양서원 이윤정(2009)「집단음악치료가 유아의 공격적 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유은주(2009)「공격행동 개선과 분노조절을 위한 태권도 인지행동프로그램」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논문 박인경(2006)「명상활동이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문숙희(2005)「공격행동감소 주장훈련이 실업계 고등학생의 공격행동과 주장행동에 미치는 효과」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안수경(1998)「협동놀이 교수가 정신지체 아동의 공격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은희(2005)「공격행동감소 주장훈련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공격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하고 싶은 말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와 원인, 지도방법, 지도활동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키워드 공격적인 아동,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 공격적인 행동 아동, 공격적인 아동 지도방법 |
2017년 3월 18일 토요일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와 원인, 지도방법, 지도활동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와 원인, 지도방법, 지도활동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