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인 정신분석이론, 사회심리적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동발달의 쟁점에 따른 발달이론.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4. 피아제 인지이론에서 아동발달의 쟁점의 특징 - 능동적 존재 5. 아동발달의 쟁점에 따른 아동발달이론 요약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발달이론에서 구조주의를 대표하는 사람은 피아제이다. 구조주의적 입장이란 인간 정신 속에 들어 있는 형식적 성질을 인정하고, 이것이 모든 유형의 인간행위가 일어나는 범위의 한계를 결정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그의 연구방법은 생물학, 심리학, 철학 등을 상호 관련시킨 입장에서 구조주의를 기초로 한 방법이었다. 피아제의 동화-조절 모델은 인간의 인지체계가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어떻게 발달적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이 모델에 의하면 개인은 경험되는 바를 단순히 정신적으로 복사한다기보다는 환경과의 무수한 경험을 통해 현실에 대한 정신적 구조물을 참고문헌 김정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학지사, 2009 정명숙, 인지발달, 시그마프레스, 2003 정희영, 피아제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8 전윤식 외, Piaget와 유아 교육, 형설출판사, 1986 김한걸, J.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교육, 전남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1983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인 정신분석이론, 사회심리적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동발달의 쟁점에 따른 발달이론을 서술하시오 키워드 아동, 발달, 아동발달, 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
2017년 3월 19일 일요일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인 정신분석이론, 사회심리적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동발달의 쟁점에 따른 발달이론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인 정신분석이론, 사회심리적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동발달의 쟁점에 따른 발달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