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글로벌화란 무엇인가 본론 1 글로벌화와 소비자의 관계 (장단점) 본론 2 글로벌화 시대에 소비자가 필요한 것 결론 글로벌화가 소비자 입장에서 꼭 필요한가. (주관적 견해) 본문 서론 글로벌화란 무엇인가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조사배경은 다음과 같다.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점진적으로 경제의 개방화, 자유화를 추진하여 글로벌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경제는 WTO 출범(1995년), OECD 가입(1996년), FTA 체결 확대(2004년~)을 거치면서 세계경제질서에의 편입을 강화하고 있다. 글로벌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시장경쟁이 심화됨으로써 소비자 후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 이유는 시장경쟁 심화가 일반적으로 제품 품질 향상, 가격 저하, 선택폭 증가 등의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비자의 선택이 바람직하여 소비자 후생을 증진시킬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글로벌 사회에서 소비자는 나름대로 경제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자신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반응할 것으로 예측되나, 이 결과가 바람직한 소비자선택을 가져온다는 보장 또한 없다. 이에 소비자들은 소비생활 지식을 습득하고 비판적 자기실현을 확보하여 합리적인 소비자 선택을 통한 소비자후생을 증진시킬 필요성이 있다. 그렇다면 글로벌화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할 필요가 있는데, 실제로 글로벌화를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단일한 모델이나 개념은 정리되어 있지는 않다. Armstrong은 '금융시장의 확대와 국제화와 같은 과정 (process) 으로, 글로벌 기업경영과 같은 상호작용적 네트워크(interactive networks)로, 혹은 변화하는 글로벌 투자패턴에서 나타난 새로 부상하는 권력관계와 같은 '구조(structure) 로, 또 포스트모던(postmodern) 글로벌 상황에 구축되는 인식, 아이덴티티 및 의미의 새로운 사회적 구성과 같은 담론(discourses) 으로 이해하고 있다. 선진경제국의 협의기구인 OECD(1996)는 '글로벌화는 세계의 얼굴을 바꿔놓는 일련의 동향들과 세력들을 기술하는 포괄적 개념이다'라고 전제하면서, 글로벌화의 개념과 특징을 '경제적 혁명'과 '정보혁명' 두 차원으로 나누어 정의하였다. o 리스본 그룹보고서에서는 재무 및 자본소유, 시장 전략, 기술 연구 개발, 생활 및 소비패턴 문화, 행정능력, 정치적 통합력, 인식과 의식의 글로벌화로 이해하였으며 이러한 정의들을 참고할 때 글로벌화는 다차원적인 차원에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소비자, 글로벌화 |
2016년 7월 7일 목요일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