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6일 수요일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017년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물 레포트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017년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물 레포트
[인간과교육]X 2017-9-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과 콜버그.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전인습 수준의 단계
2) 인습 수준의 단계
3) 후인습 수준의 단계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017년 2학기 중간과제물 인간과교육 공통형 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농,생활과학(의류),간호레포트입니다.

Ⅰ. 서 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의 주체성은 인간 스스로가 스스로에 대한 주인이고자 하는 실존의 실천적 의지라고 할 때 주관과 주체는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주관이란 지극히 인식론적 의미로서 초개인적 형식인데 반해 주체란 뚜렷하게 실천적, 윤리적 실존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주체는 의식과 신체를 가진 가장 인간적인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은 인간의 주체성과 사회성과 관련해 의미있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해서는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이 때 정신분석이론으로 접근하는 도덕성 발달이론에서는 사회화 과정과 도덕성의 발달을 쾌락 충동의 통제, 죄의식의 발로, 무의식적인 부모의 가치를 반영하는 심리 구조의 측면에서 설명한다. 사회학습이론에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서는 보상, 벌, 모델링의 효과에 의해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행동 패턴을 습득하는 것을 도덕성의 발달 단계로 간주한다.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에 발달에 대한 접근은 대부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바탕으로 전개되었는데, 도덕적 판단과 그에 대한 합리화는 사회 현상에 대한 지적 능력의 발달로 인한 것으로 바라본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것으로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 Vol.60 No.-, 2011
김진 <콜버그의 도덕발달> UUP 2013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우혜진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유지인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콜버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문용린 역, 아카넷, 2000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2017년 2학기 중간과제물 인간과교육 공통형 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농,생활과학(의류),간호레포트입니다.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주제에 맞게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잘 설명했습니다.
*인간과교육 과제가 제시한 것처럼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했습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했습니다.
*인간과교육 과제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겁니다.

키워드
인간과교육,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인간관의특징, 과학적인간관,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