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2일 화요일

유아기 기억발달 기억의 과정과 구조, 유아기의 기억과 정보처리기술, 유아기 기억형태, 유아의 기억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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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기억발달] 기억의 과정과 구조, 유아기의 기억과 정보처리기술, 유아기 기억형태, 유아의 기억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hwp


목차
유아기의 기억발달

I. 기억의 과정과 구조
1. 기억의 단계 : 부호화, 저장, 검색
2. 기억의 종류
3. 장기기억의 종류 : 잠재적 기억과 명시적 기억

II. 유아기의 기억과 정보처리기술

III. 유아기의 기억 형태

IV. 유아기 기억발달의 영향요인

* 참고문헌


본문
유아기의 기억발달

기억은 유아들이 접하는 환경으로부터 배우고 그 배운 것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기억을 형성하고 불러오는 능력, 입력되거나 기억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은 유아기와 아동기에 걸쳐 발달한다. 유아기 동안 유아들은 집중하기와 정보처리의 속도 및 효율에서 큰 진보를 보이며, 평생 계속될 수도 있는 기억들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I. 기억의 과정과 구조

우뇌가 논리적인 일과 언어를 관장하고 좌뇌는 시각정보와 공간적인 처리를 관장한다는 일반적인 생각은 사실 지나치게 단순화된 것이다. 두뇌의 모든 4개의 엽(lobe)인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과 양쪽 대뇌반구들이 실질적으로 모든 기억과 정보처리의 작업에 관여하는데, 다만 각 대뇌반구는 각기 특정한 종류의 정보를 좀 더 효율적으로 다를 수 있을 뿐이다. 뇌의 특정 부분들이 특정한 분담기능을 가지는 것 같아도 주요능력들은 한 부분에만 위치하는 것이 아니다. 뇌의 서로 다른 부분들은 어떤 작업의 서로 다른 부분들에 동시에 기여한다고 보여진다. 주의(attention)와 기억(memory)은 모두 뇌의 서로 연결된 부분들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요소과정들을 포함한다(Byrnes & Fox, 1998).
기억은 정보처리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기억되지 않은 정보는 잠깐 동안의 인상들의 연속에 지나지 않아 무의미한 것이 된다. 따라서 정보처리학자들이 연구하는 것은 주로 기억의 과정과 구조다. 최근 인지신경학자들은 정보처리에 관련된 뇌파변화를 기록함으로써 뇌의 어떤 구조가 기억의 어떤 측면에 영향을 주는지를 밝혀내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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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기억, 유아기, 기억발달, 발달, 기억형태, 정보처리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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