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6일 목요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예술학협동과정 합격 학업계획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예술학협동과정 합격 학업계획서
성균관.hwp


목차
1) 자신의 학문적 성향 (Academic inclination)
2) 진학동기 및 목표 (Academic motivation)
3) 미래의 연구계획 (Future Study plan)
4) 기타 (Other details)

본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예술학협동과정 합격 학업계획서

1) 자신의 학문적 성향 (Academic inclination)

어려서부터 독서를 좋아했으며 책을 읽어나가는 과정에서도 내용만을 이해하는 것이 아닌 일련의 사건 속에서 발생하는 인물들 간의 관계나 주인공의 사고방식에 관해서 궁금증을 많이 갖는 편 이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탐구적 성향은 음악대학 진학 후 학부의 전공과목 중 에서도 작곡가의 출생년도나 작품목록을 무조건적으로 암기하는 과목보다는 작품을 분석하며 그 속에 녹아있는 작곡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음악을 구성하고 있는 화성들의 관계에 대하여 배울 수 있는 과목을 더 선호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저의 학문적 성향으로 화성학,음악분석,사회음악학,음악미학,음악평론 등과 같이 음악 형식 및 구조에 대한 고찰과 음악과 다른 학문 간의 유기적인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과목을 좋아하였고 전공논문의 주제로도 문학과 음악, 또는 미술과 음악 등 다양한 예술학문과 음악을 연계시켜 연구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그 안에서 학문적 바탕을 쌓아왔습니다.
또한 개인적 성향이 강한 보통의 작곡과 학생들이 기피하는 '팀 프로젝트' 성격의 과제를 매우 충실히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성격의 대, 내외적 활동에서 항상 팀장을 맡아왔습니다. 팀 활동 안에서 동기를 발전시켜 음악을 완성해 나가는 작곡 과정처럼 팀원들의 자유로운 의견 속에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발전시켜 나갔으며, 사람들의 서로 다른 견해 차이를 흥미롭게 받아들이고 조율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갔습니다.
저의 이런 학문적 성향은 다양한 학문적 맥락에서 접근하여 예술을 연구하는 성균관대학교 예술학부의 커리큘럼과 교육목표에 부합된다고 생각하며 귀 대학 대학원에서 전문적인 예술학도로서의 지식과 소양을 쌓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하고 싶은 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예술학협동과정(구 공연예술학협동과정) 합격한 학업계획서 입니다.
내용전체를 도용할 시 학교측에서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성균관대학교, 학업계획서, 예술학협동과정, 공연예술학과, 성대, 예술학, 공연예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