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4일 일요일

유아 문학이 언어발달과 미치는 교육적 효과와 연령에 맞는 도서를 선정

유아 문학이 언어발달과 미치는 교육적 효과와 연령에 맞는 도서를 선정
[유아문학] 유아 문학이 언어발달과 영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와 연령에 맞는 도서를 선정하였으며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과 연계하여 책읽기 사전 사후 활동의 내용을 제시해 보고 각각의 발달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hwp


목차
목 차

1. 서론 : 만 3세~만 5세 유아 중 한 연령을 선택하여 연령별 언어 발달특성 정리
2. 본론 : 연령에 적합한 동화책을 선정한 이유와 내용을 소개하기
3. 결론 : 본인의 유아 문학교육활동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기



본문
1. 서론 : 만 3세~만 5세 유아 중 한 연령을 선택하여 연령별 언어 발달특성 정리
 
영유아는 2세 이후에 어휘 습득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며 사물에 한 단어 이름을 붙이기 시작하고 보다 복잡한 언어구조인 문장을 사용하게 된다. 유아문학은 빠르게 언어를 구성하는 영유아에게 사례가 되는 언어 패턴을 담고 있으며 성인이 읽어주는 글은 함께 제공되는 그림과 더불어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적절한 어휘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유아문학은 영유아가 쉽게 접근하거나 친근해 질 수 있는 매체로서 영유아는 그림을 보거나 성인이 읽어주는 글을 듣고 자신들이 이야기를 꾸며서 언어로 표현해봄으로써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유아기에는 수백 개의 단어에서 수천 개 이상의 어휘로 폭발적인 어휘 증가를 보이며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경험에 몰입하면서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새로운 단어에 관심을 가지며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각 연령에 적합한 책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발달의 단계별 특성과 유아의 흥미를 알고 있어야 하며 동화책을 선택할 때에는 유아의 발달을 고려하여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주제의 동화책을 선정하여 이해하기 쉬운 내용과 어휘, 짧은 문장, 쉬운 내용, 또는 그림 자체만 으로도 유아에게 충분히 전달가능 한 것이 중요하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문학, 내용, 유아문학, 발달, 영역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