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hwp |
목차 서론 – 글로벌화란 무엇인가 본론 1 – 글로벌화와 소비자의 관계 (장단점) 본론 2 – 글로벌화 시대에 소비자가 필요한 것 결론 – 글로벌화가 소비자 입장에서 꼭 필요한가. (주관적 견해) 본문 서론 – 글로벌화란 무엇인가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조사배경은 다음과 같다.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점진적으로 경제의 개방화, 자유화를 추진하여 글로벌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경제는 WTO 출범(1995년), OECD 가입(1996년), FTA 체결 확대(2004년~)을 거치면서 세계경제질서에의 편입을 강화하고 있다. 글로벌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시장경쟁이 심화됨으로써 소비자 후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 이유는 시장경쟁 심화가 일반적으로 제품 품질 향상, 가격 저하, 선택폭 증가 등의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비자의 선택이 바람직하여 소비자 후생을 증진시킬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관세청 보도자료, "2006년 전자상거래물품 수입동향". 나광식․허민영․이금노(2006), 「한미 FTA의 소비자후생효과 분석」, 한국소비자원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2007), 「지속가능 발전에 관한 일반국민 인 식조사보고서」. 배순영․김현주(2007), 「2007 소비자동향」, 한국소비자원 배순영(2008), "OECD CCP 소비자교육정책 논의 및 시사점" 이종인(2005), 「국제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구제방안 연구」,한국소비자보호원. 하정철(2008), "글로벌 식품안전이슈와 대응", 「소비자주권시대와 소비자안전」, 2008년도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여름 학술대회 및 정기심포지움. Armstrong, D. 1998, Globalization and the Social State , Review of International Studies, 24, pp.151-170. 하고 싶은 말 키워드 국제경영, 글로벌화, 글로벌화가, 글로벌, 국제 |
2016년 12월 30일 금요일
국제경영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국제경영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