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9일 목요일

금융 파생상품 시장의 특성과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 조사

금융 파생상품 시장의 특성과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 조사
[금융] 파생상품 시장의 특성과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 조사.hwp


본문
1997년 IMF사태, 2008년 리먼브라더스 이후 우리나라의 시장은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에 미국 경제의 불황과 유럽 시장의 불안정성, 유로 각국의 재정 문제에 의해서 우리나라 또한 많은 후폭풍을 경험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고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산업이 부실해서 그런 것은 결코 아니다. 다만, 국외의 시장이 불안함에 의해서 우리나라 또한 이에 맞물려서 변동성이 커지게 되고, 사람들의 불안 심리와 경제 둔화에 대한 우려감 때문에 금융경제가 흔들거리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금융시장이 불안하게 되는 원인으로 여려가지 문제점이 있을 테지만, 그 중 하나를 꼽자면 변질 되어버린 파생시장을 말할 수 있다. 파생시장이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 상품을 말하는 것으로 상품 가치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으로부터 파생되어 결정되기 때문에 '파생상품'이라 이름 붙여졌다. 파생상품 거래의 대상이 되는 기초자산에는 주식ㆍ채권ㆍ통화 등 금융 상품, 농ㆍ수ㆍ축산물 등 일반 상품, 신용위험 이외에 자연ㆍ환경ㆍ경제 현상 등에 속하는 위험으로서 합리적이고 적정한 방법에 의해 가격ㆍ이자율ㆍ지표ㆍ단위 산출이나 평가가 가능한 것은 모두 포함되는데,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옵션선물, 선물옵션, 스왑옵션 등)도 가능하다. 본래 파생상품은 금융시장 참가자에게 폭넓은 위험 헤지(hedge)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위험 선호도에 따라 자산을 쉽게 구성하게 하기위해서 만들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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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방안, 해결, 해결방안, 특성과, 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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