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공학]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에 대해.hwp |
목차 본문 1. 연료전지에 대해 연료전지란 연료의 산화에 의해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전지로 일종의 발전장치라고 할 수 있으며 산화 환원반응을 이용한 점 등 기본적으로는 보통의 화학전지와 같지만, 닫힌 계 내에서 전지반응을 하는 화학전지와 달라서 반응물이 외부에서 연속적으로 공급되어, 반응생성물이 연속적으로 계 외로 제거된다. 가장 전형적인 것에 수소-산소 연료전지가 있다. *특징 ① 발전효율이 40∼60 % 이며, 열병합발전시 80% 이상 가능 ② 천연가스, 메탄올, 석탄가스 등 다양한 연료사용 가능 ③ 환경공해 감소 : 배기가스중 NOx, SOx 및 분진이 거의 없으며, CO2 발생량에 있어서 도 미분탄 화력발전에 비하여 20∼40% 감소 ④ 회전부위가 없어 소음이 없으며, 기존 화력발전과 같은 다량의 냉각수 불필요 ⑤ 도심부근 설치가능하여 송배전시의 설비 및 전력 손실 적음 참고문헌 4. 참고문헌 http://www.energy.or.kr/ 에너지관리공단 http://nfcrc.kier.re.kr/main.htm 연료전지연구회 http://cafe.naver.com/esengm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24 http://www.itmedia.co.jp 하고 싶은 말 키워드 신소재공학, 연료전지, 고분자전해질, 공학, 고분자 |
2016년 12월 24일 토요일
신소재공학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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