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4일 일요일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안락사에 대한 찬반론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안락사에 대한 찬반론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안락사에 대한 찬반론.hwp


목차

목 차

Ⅰ. 개요

Ⅱ.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1. 국외의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1) 미국의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2) 영국의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3) 일본의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4) 네덜란드의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5) 호주의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6) 프랑스의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7) 독일의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2. 국내의 안락사에 대한 관점 및 판례

Ⅲ. 안락사에 대한 찬반론
1. 찬성 입장
2. 반대 입장

Ⅳ. 결론


본문
Ⅰ. 개요

고통스러운 불치병이나 신체질환으로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을 고통 없이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나 처치를 말하며 자비로운 살인 (mercy killing)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법적 체계에는 이에 대한 특별한 조항이 없기 때문에 환자 자신에 의해 행해진 경우는 자살로, 타인에 의한 경우는 타살로 간주된다. 그러나 의사는 고통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생명을 연장시키지 않도록 합법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즉 환자의 수명을 단축시킬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환자의 고통을 경감시키는 약제를 투여할 수 있다. 20세기 후반에 여러 유럽 국가들은 안락사로 기소된 경우에 관대한 처벌과 정상을 참작한다는 특별한 조항을 형법에 두고 있다.
안락사가 도덕적으로 허용될 수 있다는 견해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스토아 학파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통적인 그리스도교 신앙에서는 살인을 금지하는 6번째 계명에 위배되기 때문에 이를 반대한다. 안락사를 합법화하기 위한 조직적인 운동은 영국에서 1935년 C. K. 밀라드가 후에 안락사협회로 불리게 된 안락사 합법화를 위한 자발적인 모임 을 만들면서 시작되었다. 이 모임의 법안은 1936년 상원에서 부결되었으며, 1950년 같은 논제에 대해 상원에서 재차 제안되었다. 미국에서는 1938년 미국안락사협회가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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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안락사, 찬반론, 관점,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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