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5일 목요일

아동발달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환경적인 측면과 학습적인 측면, 성인(부모나 교사)의 노력 등에 대해서

아동발달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환경적인 측면과 학습적인 측면, 성인(부모나 교사)의 노력 등에 대해서
[아동발달]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환경적인 측면과 학습적인 측면, 성인(부모나 교사)의 노력 등에 대해서.hwp


목차
1.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인지능력
2) 성별
3) 주변사람들
4) 의사소통모델
5) 상호작용
6) 가족의사소통
2.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환경적인 측면
1)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2) 형제자매
3) 부모
3.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학습적인 측면
4.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성인(부모나 교사)의 노력
1) 모델로서의 교사의 역할
2) 제공자로서의 교사
3) 상호 작용자로서의 교사
참고문헌



본문
1.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인지능력
대뇌는 생후 2년말에 출생 시보다 약 35 %정도 더 무거운데 이와는 대조적으로 그 다음 10년말에는 대뇌 무게 증가가 단지 35 %에 불과하다. 대뇌 성숙 및 지적능력은 언어능력 및 언어습득 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인차가 존재하기는 하나 천재아의 경우 첫 낱말을 7개월에 하기도, 정신지체 아동의 경우 첫 낱말을 태어난 지 수년이 지난 후에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언어가 지체되었다고 하여 무조건 지능이 낮은 것으로 간주할 수는 없다. 지능 외에 많은 요소들이 언어지체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2) 성별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로 성별을 들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성별과 언어발달 속도 간의 관계는 그다지 크지 않다는 결과를 볼 수 있으나 첫 낱말과 언어발달단계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말을 조금 더 잘 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경향에 관한 원인으로 유전적 성숙의 영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영자, 유아 언어 교육, 양서원, 1999.
안영진, 긴 영․유아 발달총서, 정일, 1997.
이연섭과 강문희, 유아의 언어 교육, 창지사, 1997.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발달, 측면, 노력, 아동발달, 언어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