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장애아동사업.hwp |
목차 Ⅰ서론 1. 장애의 개념 및 정의 2. 장애 아동의 현황 Ⅱ본론 1. 장애아동 복지서비스 2.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 3. 장애아동 복지사업 사례 Ⅲ결론 1. 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과제 Ⅳ참고문헌 본문 Ⅰ서론 1. 장애의 개념 및 정의 1) 장애의 개념 -정의: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결여 때문에 개인 혹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기 스스로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 -협의개념(의학적 개념): 장애 인식에 있어서 가장 전통적인 관점으로 장애를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일부의 훼손. * 세계보건기구(1980)의 국제장애분류(ICIDH) * ① 기능장애(Impairment):심리적, 생리적 또는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 또는 비정상 ② 능력장애(Disability); 기능장애로부터 야기된 것으로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 또는 그러한 방식으로써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 또는 결여 ③ 사회적 불리(Handicap): 사회적 차원에서의 장애의 개념으로 '기능장애나 능력장애로부터 야기된 것으로 연령성, 사회적 문제적 요인에 따른 정상적인 역할의 수행을 제약 또는 방해하는 개인에 대한 불이익 2) 장애인의 정의 (1)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장애인복지법: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① 신체적 장애 -외부신체기능 장애: 지체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언어장애인 -내부기관 장애: 신장장애인, 심장장애인 ② 정신적 장애: 정신지체인, 정신장애인, 발달장애인 참고문헌 임종운(2002). 아동복지론. 홍익재 전용호(1997). 장애인보기론. 학문사 주수길, 김지연(2003). 아동복지강론. 양서원 보건복지가족부(2008). 2008년 장애인복지사업안내. 하고 싶은 말 키워드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사업, 아동복, 사업, 장애 |
2016년 12월 1일 목요일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사업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사업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