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4일 화요일

흥미영역의 종류와 구성의 원리

흥미영역의 종류와 구성의 원리
흥미영역의 종류와 구성의 원리.hwp


본문

유아들은 직접적인 활동 속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놀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장 잘 촉진시켜주는 일차적인 활동이다. 유아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개별적 요구에 부합하는 보육환경은 흥미영역의 활용을 통해서 가능하다.

그런 의미에서 물리적 환경은 인적 요인과 더불어 유아발달과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유아기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환경구성은 시설적으로나 교구재 및 기타 교육 환경적으로 적합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

1. 효과적인 활동 영역을 구성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
자유선택활동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교사는 유아들이 활동을 선택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교실을 ( )영역으로 구성해야 한다. 흥미영역은 유아의 안전, 건강, 편안함, 편리함, 유아의 신체크기, 융통성, 움직임, 선택의 기회를 고려하고 미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구성한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육과정 조복희 공저 참고사이트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학지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이기숙,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흥미영역, 흥미, 환경, 구성, 교육, 환경구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