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8일 화요일

(아동음악과동작) 영유아 음악동작 교육의 운영

(아동음악과동작) 영유아 음악동작 교육의 운영
(아동음악과동작) 영유아 음악동작 교육의 운영.hwp


목차
1. 일과 운영에 음악. 동작 활동을 통합하기
2. 독립된 활동으로서의 음악 ? 동작 활동

본문
1. 일과 운영에 음악. 동작 활동을 통합하기
1) 자유선택 활동 중 음악. 동작 영역(음률영역)의 활용
자유선택 활동시간을 이용해서 음악. 동작 활동을 할 교사는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 한 한두 가지 이상의 활동에 자발적이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 음악활동 : 음악감상, 악기소리내기, 노래만들기, 악기연주, 좋아하는 노래 부르기, 음악극
- 동작활동 : 리본테이프 움직이기, 노래에 맞춰 손동작, 패턴표에 맞춰 동작 연습
- 동작활동 (실외) : 소도구(공, 리본테이프, 리듬 막대 등)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한다.
참고사진 (리본테이프 놀이)
참고사진 <음율영역에 있는 악기들>
2) 일과 운영의 일부로서 음악.동작 활용
1. 음악. 동작 활동을 다른 활동과 연합시키기
: 요리하기, 이야기 나누기, 게임, 미술, 관찰, 실험 활동 등.

<중 략>

회상하기의 과정에서는 활동을 마무리하는 전체적인 평가를 하고 다음 교육활동과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다.
활동이 즐거운 경험으로 마무리되도록 한다.
유아가 활동을 하고 난 후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다음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전이한다.
3) 활동의 평가
활동실행에 대한 평가기록 : 활동계획에서 설정하였던 목표를 성취하였는지에 대한 평가기록, 활동전개 과정에서 계획과 다르게 진행된 점의 평가기록, 그리고 활동에 사용된 소도구나 악기 및 자료가 유용하게 활용되었는지를 평가 기록하는 것으로 세분화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2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1년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키워드
아동음악과동작, 음악동작, 아동음악교육, 아동음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