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0일 목요일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외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중 2가지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기본 전제, 이론가, 교육방법을 비교하고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외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중 2가지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기본 전제, 이론가, 교육방법을 비교하고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외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중 2가지를 선택.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의 영유아프로그램(프뢰벨, 몬테소리)

2. 각 프로그램의 배경, 기본전제, 교육과정 및 방법에 대해서 비교
1) 각 프로그램의 배경
2) 각 프로그램의 기본전제
3) 각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각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3. 두 프로그램의 우리나라 현장 적용에 대한 문제점
1) 프뢰벨
2) 몬테소리

4. 우리나라에서 현장 가능한 방안
1) 프뢰벨
2) 몬테소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프뢰벨과 몬테소리가 타 교육자와 다른 점은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연구방법인 관찰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교육원리를 찾아내어 교육 사상을 구축해낸 것이다. 그리고 직관적 관찰을 통해 유아들을 이해하고 유아를 존중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새로운 유아관으로 형성된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은 20세기 초부터 시작된 현대 유아교육의 기본 원리 성립에 큰 영향을 미쳤
.
.
Ⅱ. 본론

1. 외국의 영유아프로그램(프뢰벨, 몬테소리)

프뢰벨과 몬테소리는 유아 스스로에 의해 유아의 내면이 외부로 표현되는 것을 '자발성'으로 보았다. 이 '자발성'은 그들의 유아관의 기본전제가 되었다. 즉, 프뢰벨과 몬테소리는 유아를 자발성을 지닌 존재로 본 것이다. 몬테소리는 유아를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개개인이 독특한 특성을 지닌 존재임을 관찰을 통해서 밝혔다. 이러한

참고문헌
김숙자(1987).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김영선(1999). 몬테소리 유아교육-감각교육영역. 학지사.
권장진(1997). 프뢰벨과 몬테소리 교육이론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숙이(2002).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의 배경과 교육내용분석 : 종교교육, 노작교육 및 놀이교육.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외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중 2가지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기본 전제, 이론가, 교육방법을 비교하고 우리나라에서의 현장적용에 대해

키워드
영유아, 프로그램, 배경, 교육방법, 현장적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