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hwp |
목차 1. 인지발달이론의 개관 2. 주요개념 3. 발달이론 4. 인지발달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 본문 1. 인지발달이론의 개관 장 피아제(Jean Piaget): 독자적으로 인지발달의 포괄적인 이론 즉, 지적형성이론을 수립 인지(cognition):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 눈에 보이지도 않는 것이며 만져 볼 수도 없음 < 인지능력 발달에 대한 두 가지 관점 > ① 환경적 관점: 아동이 성장하면서 인지과정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느냐에 대한 관심 ② 기질적 관점: 인지과정의 변화를 유발하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관심 대부분 인지발달이론가는 중간적 입장 취함 즉 타고난 유기체의 기질과 환경과 상호작용으로 인지구조 재조직 → 이 구조는 새롭게 분화됨 피아제 이론은 인지발달과정을 추리과정과 문제해결과정에 초점 → 발생적 인식론(genertic epistemology) 발생적 : 한 수준에서 다음 수준으로의 발달적 진보 의미. 발달하는 개인: ① 능동적 ② 심리적 구조의 계속적 첨가, 수정, 재조직을 초래하는 자발적 과정 자발적 과정 : 역동적일 수 있는 개인의 선천적 능력 강조. 참고문헌 김규수 외, 2002,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나눔의 집 김춘경,이수연, 최웅용, 홍종관공역,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Stephen Palmer편저, 2000 (학지사, 2004) 노안영, 강만철, 오익수, 김광윤, 송현종 공역, 아들러의 상담이론-로보트 윌리암 런딘 지음, 1989, (학지사, 2001). 이근홍, 2006,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공동체 이인정 최해경,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출판사 이훈구 외, 2003,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조현춘 조현재 공역,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GERALD COREY지음, 1994 (시그 마 프레스, 1996) 최순남, 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범문사 캘빈 S.홀, 민희식 역, 2003, 프로이드 심리학, 정민 디디어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인지, 발달, 이론, 과정, 개념, 주요 |
2016년 10월 1일 토요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