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생태체계적 관점 1) 생태체계적 관점의 특징 2) 학생의 생태학적 환경 3) 학생과 환경과의 교류 2. 임파워먼트(Empowerment)관점 1) 임파워먼트의 개념 2) 임파워먼트의 목표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 강점관점 1) 강점이론 2) 강점의 사정 본문 1. 생태체계적 관점 생태체계적 관점은 유기체와 환경간의 복잡한 상호교환관계를 다루며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제공하여 주는데, 이 관점은 개인과 환경을 각각 개별적으로 이해하기보다 둘 간의 관계성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생태체계적 관점은 실천모델을 적용하기 이전에 문제현상을 사정ㆍ평가할 수 있는 구조와 준거틀, 일반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을 실천가들에게 제공한다. 1) 생태체계적 관점의 특징 특정 개입방법이나 기술을 제시해 주는 실천모델이 아니라 문제현상에 대한 전체적 성격과 다양한 변수들을 객관적으로 사정ㆍ평가하기 위한 관점이며, 이론적 준거틀이다. 대상 집단에 관계없이 모든 크기의 사회체계에 적용된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관점, 생태체계적, 환경, 체계적, 사회, 체계 |
2016년 10월 6일 목요일
학교사회 사업의 이론적 근거 (2)
학교사회 사업의 이론적 근거 (2)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