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7일 목요일

기업 마케팅의 성공사례

기업 마케팅의 성공사례
기업 마케팅의 성공사례.hwp


목차
Ⅰ. 서 론 p.1


Ⅱ. 본 론 p.2


1. 성공한 기업
◆ 하이트 맥주 p.1~3

1)하이트 맥주의 역사
2)지속적인 신상품 개발로 맥주시장의 리더십 확보
3)신제품 Max 출시로 경쟁력 강화
4)국내를 넘어 세계의 맥주로 도약


2.실패한 기업
◆ 8.15 콜라의 ㈜범양식품 p.4~7

1) 8 15 콜라 범양식품의 역사
2)범양식품의 창업에서 성공, 그리고 실패.
3)범양식품의 실패 요인


Ⅲ. 결 론 p.7


♧참고문헌 p.8



본문
Ⅰ. 서론

경영활동은 자원의 최적분배와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계획을 세우고 조직을 정비하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경영활동이라는 것은 결국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영자와 구성원의 노력과 여러 가지 물적자원을 효과적으로 획득 배분 활용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경영자는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다른 사람과 함께 혹은 다른 사람을 통하여 기업 활동을 조정하는 사람이다. 경영자가 역할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가의 여부는 그들이 어떠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에 달렸다. 유능한 경영자로서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경영자만이 성공적인 기업을 만들고 역할들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한다면 그 기업은 실패할 것이다. 이와같이 기업에 있어 경영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모든 기업들이 성공의 신화를 쓰는 것은 아니다.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적, 환경적 변화에 어떻게 맞추어 가는지 하이트 맥주와 8 15 콜라의 ㈜범양식품 두가지 기업을 예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조사하고 기업은 각 상황과 기업을 둘러싼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여 성공과 실패로 나뉘었는지 조사해 보았다.

Ⅱ. 본론

1.성공한 기업

◆ 하이트 맥주

1)하이트 맥주의 연혁

1933년 조선맥주(주)로 설립되었으며, 크라운맥주로 알려졌다. 1973년 기업공개하고, 1977년 한독맥주(주) 마산공장을 매수하여 시설을 확장하였다. 1986년 덴마크 유나이티드브루어리와 칼스버그 맥주 제조판매 계약을 맺고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1993년 5월 하이트맥주를 개발하여 시판하였다. 1998년 상호를 하이트맥주(주)로 변경하였다.
2000년 3월 하이트맥주의 상표를 변경하였고, 4월 신제품 필라이트맥주 개발, 5월 하이라이트맥주를 개발하여 시판하였다. 2002년 5월 하이트맥주 100억 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2003년 2월 한국능률협회 파워브랜드상 1위를 수상하였다. 2005년 (주)진로 계열회사로 편입하고 이듬해 생수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주)퓨리스음료를 설립하였다. 2008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여 제조사업부문을 분할하여 하이트맥주(주)를 설립하였다.
관계회사에 하이트산업 (주) 하이스코트(주) 하이트주조(주) 하이트주정(주) (주)근대화유통 (주)하이스코트위스키 하이트개발(주)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KMA마케팅위원회 편저,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Vol.6』, KMAC
2)『위키백과사전』
3)『성공한 세계500대 기업의 경영전략』, 저자 장치진
4) 2007년 03월 27일『한겨례 신문 칼럼』
5)『생활속의 경영학』,저자 장양광 신영사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기업, 성공사례, 사례, 성공, 마케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