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3 결과 및 토의 1. 질문에 대한 토의 질문 1. 가속도 그래프에서 관찰할 수 있는 등가속도 운동의 가속도는 의미 있는 결과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의미가 있는 결과이다. 이유는 실험에서 마찰력과 공기의 저항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하여 가속도 측정시 등가속도가 아닌 조금의 변화량를 지닌 가속도가 측정되었지만 그래도 가속도가 일정하게 증게되는 등가속도 운동이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기에 의미있는 결과이다. 질문 2. 손으로 밀어줄 때와 끝막이에서 반발할 때의 최대 가속도는 중력가속도와 비교하면 몇 %나 되는가? 오른쪽 ( 밀었을 때 )의 최대가속도는 3.3, 왼 쪽 ( 자석에 의한 ) 최대가속도는 -8.7 오른쪽과 중력가속도를 비교하면, (3.3/9.8)*100(%)= 33.673% 왼 쪽과 중력가속도를 비교하면 , (-8.7/9.8)*100(%)= 88.775& 질문 3. 마찰력의 중력에 대한 비는 몇 %나 되는가? 이로부터 바퀴 달린 수레의 구름마찰이 미끄럼마찰에 비해 현저하게 작아짐을 어떻게 비교할 수 있을까? 교과서의 마찰계수표를 참조한다. (참고: ) 질문4. 실험 2에서 경사각 는 몇 인가? 이 각도에서 (단, 는 radian 단위)의 근사식이 가능한가? 는 1로부터 몇 %나 다른가 =0.04833 = 0.0483381 근사식이 가능하다. =0.998 이므로 99.8%일치하며 0.02%나 다르다. 질문 5. 속도 대 시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 점들은 직선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가? 등가속도 운동을 하였기 때문에 기울기가 일정하다. 기울기는 가속도를 의미하며 공기의 저항과 마찰로 인한 가속도의 변화는 작기 때문에 기울기가 거의 일정함으로 직선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결과, 등가, 물리, 보고, 결과보고서, 결과보고 |
2016년 7월 8일 금요일
등가속도 운동, 마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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