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9일 토요일

소비자의 고려상표군에 포함시키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 노력에 관련된 사례를 찾아 그 이론적배경과 진행절차, 그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 자세히 기술한다.

소비자의 고려상표군에 포함시키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 노력에 관련된 사례를 찾아 그 이론적배경과 진행절차, 그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 자세히 기술한다.
팹시.hwp


목차
1) 소비자의 고려상표군에 포함시키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 노력에 관련된 사례 (펩시)

2) 이론적인 배경과 진행절차

3) 그 효과와 문제점



본문
1) 펩시 사례
펩시는 코카콜라가 이미 시장을 점유하고 있었고, 코카콜라를 상대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펩시는 소비자의 고려상표군에 포함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우선 두 번째로 시장에 뛰어 들게 되어 불이익이 많았지만 펩시는 포기 하지 않았다. 만년 2위였던 펩시는 코카콜라를 따라잡기 위해 자존심이 상하지만 펩시의 가격을 코카콜라의 절반의 가격으로 대폭 인하 시킨 것이다. 이렇게 펩시는 2위의 자리를 유지시켰고 1위로 올라가기 위한 준비를 했던 것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펩시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시행하였다. 블라인드 테스트는 눈을 가리고 시음하게 하는 것이다. 결과는 펩시의 대승이었다. 블라인드 테스트를 접한 소비자들의 대다수가 펩시의 맛이 더 맛있다고 평가 한 것이다. 그렇지만 펩시가 더 맛은 있지만 소비자들은 코카콜라만을 찾았다. 소비자들은 코카콜라라는 단순한 음료를 마신 것이 아니라 코카콜라라는 브랜드를 마신 것이었다. 펩시는 생각했다. 소비자들이 콜라를 가장 많이 마시는 장소를 생각했다. 결과는 영화관에서 아니면 축구를 시청할 때 많이 마신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래서 펩시는 유명 축구스타들을 섭외해 펩시 CF를 찍었다. TV를 켜면 "내가 펩시광고를 만든다면 으로 시작해서 모두들 이렇게 펩시를 마시죠."로 끝나는 불과 1~2년 전의 이 광고를 기억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콜라의 시장은 코카콜라vs펩시의 경쟁체제로 돌입하게 된 것이다. 소비자들은 "코카콜라만 한 것이 없다."라고 생각하며 펩시를 무시하고 시간이 지나면 코카콜라에 묻혀 서서히 식어갈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것이 바로 펩시가 소비자의 고려상표군에 포함된 이유 같다. 펩시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했던 것이다. 소비자들도 끈질긴 펩시의 맛이나 한번 볼까? 펩시가 도대체 뭔데? 라며 생각했을 것이며, 소비자들의 관심밖에 있고 무시당하다가 인간의 호기심 때문에 관심을 받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팹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