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곤충바이오엑스포 홍보전략.hwp |
목차 Ⅰ. 서 론 1. 주제 선정배경 2. 2007년도 제 1회 홍보 방식 Ⅱ. 본 론 1. 2012년 홍보 현황 2. 함평나비축제와 무주반딧불축제의 성공요인 Ⅲ. 결 론 1. 구체적인 홍보전략 및 기대되는 효과 2.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 Ⅰ. 서 론 1. 주제선정과 선정배경 최근 곤충산업의 시장은 현재 다양한 형태로 형성되고 있다. 특히 659만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관련 산업의 경우 시장 규모가 무려 1000억원에 달한다. 또한 주 5일 근무제의 시행으로 여가활용의 기회가 많아지면서 농촌의 어메니티 자원과 관광농업의 소재로써도 각광을 받고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곤충관련 산업으로 인해 지역경제가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로 곤충관련 산업들은 도시지역이 아닌 농촌지역의 소득원으로서 활용되고 있다. 곤충을 이용한 지역축제가 지역 활성화에 적극 활용될 수 있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에서 관광자원을 새롭게 개발하는 것보다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그 지역에 분포하는 특성 있는 곤충을 이용해 대량사육하고 이를 관광화 하기 쉽다. 둘째, 곤충을 이용한 지역축제 개최는 외자유치보다는 지역 내 자본으로 가능하므로 이로 인한 수익은 대부분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대규모 개발방식으로 인한 관광소득의 지역 외 유출의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다. 셋째, 곤충관련 지역축제는 경제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개발 잠재성이 높다. 넷째, 최근 관광객들은 관람객이 직접 참여해 체험을 통한 학습효과를 즐기는 동적인 형태를 원하기 때문에 곤충을 이용한 지역축제에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 지역발전에 있어 지역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곤충 관련 산업을 통해 지역경제가 꾸준히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좀 더 지역경제를 살려 홍보 전략을 수립하여 관광객을 끌 것인지도 모색해보고자 한다. 곤충축제 중 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를 선정한 궁극적인 이유는 함평나비축제나 무주반딧불축제와 달리 2007년도에 첫 개최를 하여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축제라 홍보문제가 시급하다고 생각하여 과거 홍보 방식을 참고하여 더 구체적인 홍보 전략을 세워 2012년 제 2회 곤충바이오엑스포 개최에는 좀 더 많은 관광객을 유인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함평나비축제 http://bluemarbles.tistory.com/1291 http://blog.naver.com/mkkp0003?Redirect=Log&logNo=40102984342 무주반딧불축제 http://openjb.co.kr/bbs//view.php?id=special&no=159 홍보현황 http://www.ycinews.com/ArticleSearchView.asp?intNum=29716&ASection=001002 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 홈페이지 http://whttp://www.insect-expo.co.kr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5028&yy=2012 http://cafe.naver.com/conipedi01/147 키워드 홍보전략, 바이오, 엑스포, 예천, 곤충, 곤충바이오엑스포 |
2017년 5월 15일 월요일
예천 곤충바이오엑스포 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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