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환경구성을 위한 전략 ① 낮은 분리대와 칸막이, 이동식 교구장, 가리개, 책꽂이 등을 이용하여 영역을 구분하고 개방적으로 배치한다. ② 교사가 모든 영역을 볼 수 있도록 배치한다. ③ 조용한 영역과 시끄러운 영역을 서로 분리하여 배치한다. ④ 활동의 관련 정도에 따라 인접 배치한다. ⑤ 전기가 필요한 영역은 콘센트 가까이에 배치한다. ⑥ 물이 필요한 영역은 수도 가까이에 배치한다. ⑦ 다른 영역으로 이동시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통로를 만든다. ⑧ 소음이 많이 나는 영역은 바닥에 카펫을, 물이 있는 영역은 바닥에 깔개를 깐다. ⑨ 유아가 휴식을 취할 수 있고, 혼자서 또는 친구와 함께 은밀하게 숨을 수 있는 장소와 부드러움을 주는 공간을 제공한다. ⑩ 영역의 수는 연령, 발달 수준, 유아의 수, 수업방식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⑪ 각 흥미 영역의 크기는 흥미 영역별로 그 영역 안에서 활동하는 유아 수, 활동 정도, 구비되는 교재교구, 유아의 연령, 가구 등을 고려하여 충분한 공간을 할당한다. ⑫ 한 명에서 다섯 명 정도의 영유아가 활동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구분한다. ⑬ 흥미 영역별 이름은 그림과 글씨로 제시한다. ⑭ 교재교구가 정리되어야 할 위치를 그림이나 글씨로 표시한다. ⑮ 교재․교구를 영유아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신체 크기에 맞는 가구를 사용한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보육, 환경, 보육환경, 보육환경구성, 원리 |
2016년 12월 11일 일요일
바람직한 보육환경구성의 원리 - 영유아 보육환경 지표의 이해
바람직한 보육환경구성의 원리 - 영유아 보육환경 지표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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