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성 2. 아동기 인지발달의 특성 3. 아동기 언어발달의 특성 4. 아동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5. 아동기 도덕성 발달의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1. 사례 개요 나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아주 어렸을 때의 모습은 생각나지 않지만, 가족의 질의에 의해 나의 성장과정을 유아기부터 알 수 있었다. 나는 대부분의 발달이 늦은 편이었으나, 책 읽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내 생각에도 그랬던 것 같다. 지금도 책 읽는 것을 좋아 하는 편이라 아마도 유아기 때부터 그 버릇이 생겼던 것 같다. 또한 신체적인 성장속도도 늦었다고 한다. 걸음마는 돌이 지나고 한참 있다 시작했으며, 발육상태도 조금 늦었다고 한다. 이후의 지적인 발달과 문화적 발달 그리고 사회성 발달은 사춘기가 오면서 급속도로 발달 했던 것 같다. 그럼 나의 아동기 발달단계와 성향이 어떠했는지 발달이론을 통해 비교파악 해보겠다. Ⅰ. 서론 우리 인간은 이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라나서 성인이 되며, 어떤 부분에서는 발달이 빠르기도 하고 늦기도 하면서 성장하게 된다. 어린 시절의 발달과 성장이 그 후의 삶을 결정하므로 아동기의 성장과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먼저 아동기의 일반적인 특징을 정리해 보겠다. 첫째, 신체적인 성장속도는 보다 완만해 진다. 이 시기는 유아기처럼 급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정역숭, 김영희, 박범혁공저,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2005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발달이론, 사례조사, 아동기, 아동건강교육, 건강 |
2016년 12월 11일 일요일
아동건강교육 발달이론을 참고하여 나의 아동기 사례조사
아동건강교육 발달이론을 참고하여 나의 아동기 사례조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