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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비정규직 1. 서론 (1) 비정규직의 문제발생 원인 (2) 비정규직의 지속적인 증가 2. 비정규직의 개념 및 범위 (1) OECD기준 (2) 우리나라 3. 비정규직 현황 (1) 비정규직 추이 (2) 비정규직의 주요특징 ① 비정규직의 유형별 규모 ② 산업별 규모별 비정규직 사용 사업체와 근로자 수 ③ 비정규직의 성별 비율 ④ 비정규직의 임금 등 근로조건 ⑤ 비정규직의 노동시간 ⑥ 비정규직의 고용안전성(근속연수) 4. 비정규직의 문제점 (1) 고용불안 (2) 불안정한 일자리와 계속되는 구조조정 (3) 노동의 빈곤화, 저임금 장시간 노동의 양산 (4) 근로자건강권의 파괴 5. 비정규직 문제점의 해결방안 (1) 고용경직성의 완화 (2) 합리화된 근로조건 결정기준 마련 (3)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노조 조직 및 근로자들 간에 연대 강화 ① 비정규직근로자들의 노조조직 강화 ② 정규직근로자와 비정규직근로자들 간에 협력 강화 Ⅱ. 현대자동차 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1) 기업소개 (2) 현대자동차 브랜드슬로건 (3) 현대자동차 심볼 마크 2. 현대자동차 연혁 3. 기업이념체제 (1) 경영이념 (2) 환경이념 (3) 윤리경영 Ⅲ. 현대자동차의 비정규직현황 1.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고용의 변화 (1) 97년 IMF 이후 현대자동차의 고용 조정 (2) 완전고용보장합의와 이중적-차별적 고용구조의 창출 (3) 비정규직 노동자 활용상황 2. 현대자동차 내 비정규직 상황(노조입장) (1) 중층적 사내 하청 구조 (2)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조 진행 경과 3. 개선방안 및 결론 ※ 추가자료 1. 비정규직 보호법 (1) 비정규직보호법의 정의 (2) 비정규직 보호법의 적용 (3) 비정규직 보호법의 등장배경 (4) 비정규직 보호법의 현재진행 상황 2. 현대차 비정규직 관련 언론자료 Ⅳ. 참고자료 및 자료출처 본문 Ⅰ. 비정규직 1. 서론 (1) 비정규직의 문제발생 원인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노동시장의 유연화 정책과 더불어 비정규직 근로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정규직과 비정규직 근로자들 간 처우상의 격차가 사회이슈로 부각되고 있음. (2) 비정규직의 지속적인 증가 1990년대 들어 비정규직 근로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은 세계 주요국들 사이에 나타나고 있는 공통적인 현상임.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지난 외환위기 이후 노동시장의 유연화를 중심으로 한 정부의 실업대책과 더불어 노동비용 절감을 위한 기업들의 고용조정이 가속화되면서 전체 임금근로자 가운데 비정규직 근로자가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실제 규모가 얼마나 되느냐에 관해서는 정부부처와 기업, 그리고 노동계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음. 2. 비정규직의 개념 및 범위 (1) OECD기준 임시직근로자(temporary worker), 시간제근로자(part-time worker) 정도를 비정규직으로 파악하고, 임시직근로자에는 유기계약근로자(worker with fixed-term contract), 파견근로자(temporary agency worker), 계절근로자(seasonal worker), 호출근로자(on-call worker) 등을 포함 (2) 우리나라 ('02.7월 노사정위원회 비정규특위에서 고용형태에 따른 분류기준에 합의) 고용형태를 기준으로 한시적 근로자 또는 기간제근로자, 시간제근로자 및 비전형근로자로 정의 - 한시적근로자(고용의 지속성) : 근로계약기간을 정한 자 또는 정하지 않았으나 비자발적 사유로 계속근무를 기대할 수 없는 자 - 시간제근로자(근로시간) : 근로시간이 짧은 파트타임 근로자 - 비전형근로자(근로제공 방식) : 파견근로자 용역근로자 특수고용 종사자 가정내근로자(재택, 가내) 일일(호출)근로자 ※ 특수형태근로, 용역근로 등 포함, 기간제근로자 범위도 다소 넓음(계약기간을 정하지 않았으나 고용의 지속성을 기대할 수 없는 자 포함)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유선(2001), "비정규직 규모와 실태: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 (2001.8) 결과 .『노동사회』59호: 127-159. -김유선(2003), "비정규직 규모와 실태: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 (2002.8) 결과 .『노동사회』72호: 167-184. -현대자동차 이승희 이사(직책 : 지원실장) / 김광석 전직 노동조합위원장 ※ 웹페이지 통계청 (http://www.nso.g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산업은행 경제연구소 (http://rd.kdb.co.kr/jsp/ERIndex.jsp)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_index_.html)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동 조합 (http://hjbtw.jinbo.net/) 현대자동차 우리사주조합 (http://www.urisaju.net/) 노동고용부 (http://www.moel.go.kr/) 전국비정규직노조대표자연대회의 (http://bworker.nodong.net/) 자동차 마케팅 동호회 (http://blog.naver.com/kash1318/)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현대차, 비정규직, 비정규, 직 |
2017년 7월 16일 일요일
현대차 비정규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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