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3일 일요일

A+ 경영학원론 지혜로운 기업의 역경 탈출기

A+ 경영학원론 지혜로운 기업의 역경 탈출기
지혜로운 기업의 역경 탈출기.hwp


목차
Ⅰ. 프롤로그

Ⅱ. 문제는 역경탈출을 위한 기본기 갖추기

Ⅲ. 역경지수가 높은 기업들의 역경탈출 책(策)
1.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똑똑한(智將)기업이 승리한다
2. 가까운 내부 경영 프로세스를 업신여기지 말라
3. 역경탈출의 열쇠는 수익성, 고객 주머니를 열어라
4. 민첩하고 집중적인 연합을 통해 대응하라

Ⅳ. 위기가 또 다른 위기를 부르게 하지 않아야

Ⅴ. 세상이 원하는 것도 높은 역경지수다

본문
Ⅰ. 프롤로그

기업을 경영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시점과 상황에서 부침의 역경을 겪게 된다. 그 역경의 형태와 내용 또한 다양하다. 사업이 난관에 봉착했을 때 기업들이 처한 역경의 형태와 내용에 따라 어떻게 이를 극복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경영지혜를 탐색해 본다.
최근 발표된 OECD보고서(원제: Eco-nomic Survey of Korea 2005)에는 한국 경제의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담겨 있다. 이 보고서는 성장 정체의 징후를 보이는 우리 경제가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하루속히 기존 경제 모델을 새로운 환경에 맞게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최근 개혁 피로감에 빠져 있는 듯한 정부를 포함, 각 부문의 지속적인 분발을 촉구하고 있다.
이러한 외부로부터의 분발 요구는 한국호(號)의 운명을 책임지고 있는 기업들에게 보다 더 큰 무게로 다가온다. 이유는 우리 경제의 장기 성장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원활한 비즈니스 활동과 그로부터의 성과가 지속적으로 창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 기업은 환경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적응하고, 역경에 처할 경우엔 그 피해를 최소화시키면서 빠져 나올 수 있는 기본기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Ⅱ. 문제는 역경탈출을 위한 기본기 갖추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은 예상하기 어려운 미래 위험에 대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대처해야만 생존과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다. 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위에서 언급한 각종 혁신전략 또는 Value Chain상에 있는 경영 프로세스의 단계별 개선시도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실제 기업들 내부로부터의 목소리는 지금까지 나와 있는 다양한 경영전략과 혁신기법들에 대한 필요성 자체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다. 그러나 그러한 전략과 기법들의 실행력 측면으로 들어갔을 때에는 답답함을 호소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러한 전략 담론과 혁신기법들에 대해 원칙과 내용은 충분히 이해하겠다. 문제는 실행인데 우리에겐 시행착오를 겪을 시간적 여유와 자원이 없다라는 반응이다. 이는 단순히 경영 기법들만으로는 기업이 역경에 처했을 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뚜렷한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권혁태, 일본 중소기업이 강한 이유 , (서울 : 삼성경제 연구소, 1996).
2. 김인숙외 2명, 독일의 중소기업정책, (서울 : 도서출판 미크로, 1999).
3. 김일곤, 한국경제 발전론, (서울 : 무역경영사, 1986).


하고 싶은 말
경영학 전공자에겐 상식이고 기본이되는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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