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ADHD 학생에 대한 처벌-보상 효과 연구.hwp |
목차 1. ADHD 학생의 정의 2. 처벌-보상의 일반적인 효과 3. ADHD 학생에 대한 처벌-보상 효과 4.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구체적인 처벌-보상의 방법 및 장단점 5. 책에 수록된 내용은 적절한가? 6. 결론 본문 * 주제 선정 이유 : 처벌과 보상에 대한 논쟁은 교육 환경의 중요한 토론거리이다. 또한 발표 준비를 통해 ADHD 학생의 심리 상태에 대해 파악하고 나아가 정상인의 심리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라 보았다. 발표문은 책에 나오는 교사 지침들이 정말 올바르고 보편적인지 비판하고 처벌과 보상의 효과, 장점과 단점 그리고 구체적인 방법의 예로 구성된다. 1. ADHD 학생의 정의 ADHD 학생이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학생을 뜻한다. 이들은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이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심하게 나타난다. ADHD의 원인으로는 뇌기능 중 전두엽의 이상과 도파민의 결핍이 유력하다. -전두엽은 집중 유지 기능과 억제기능이 있고 도파민 결핍 시 쉽게 좌절하고 과잉행동을 하게 된다- 인터넷 문화가 발달하며 뇌기능의 혼란성이 가중되고 자기조절력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감소하는 등의 환경적 요인도 ADHD의 원인이 되지만 환경적 요인보다는 뇌 손상과 같은 유전적 요인이 주요인으로 꼽힌다. 키워드 교육심리, ADHD, 보상, 효과 |
2017년 7월 17일 월요일
교육심리 ADHD 학생에 대한 처벌-보상 효과 연구
교육심리 ADHD 학생에 대한 처벌-보상 효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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