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일 목요일

기업교육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기업교육 개인역량개발기업교육 예절교육프로그램개발기업교육 커리큘럼개발, 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HRD), 기업교육 개인역량개발, 기업교육 예절교육프로그램개발 분석

기업교육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기업교육 개인역량개발기업교육 예절교육프로그램개발기업교육 커리큘럼개발, 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HRD), 기업교육 개인역량개발, 기업교육 예절교육프로그램개발 분석
기업교육 커리큘럼개발, 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HRD), 기업교육 개인역량개발,.hwp


목차
Ⅰ. 기업교육 커리큘럼개발
1. 제 1단계 : (경영상의) 요구 분석
2. 제 2단계 : 교육훈련 목적 분석(Training goal analysis)
3. 제 3단계 : 설계
4. 제 4단계 : 커리큘럼 개발과 코스 개발간의 연계성
1) 필요점 분석
2) 분석
3) 설계
4) 평가

Ⅱ. 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HRD)
1. 방향 1 : 경영을 지원하는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HRD
2. 방향 2 : 업무활동과 유기적으로 통합되는 자연발생적, 비공식적 학습
3. 방향 3 : 기존의 관행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새로운 이슈나 트랜드를 받아들이는 창조적 파괴 지향적 HRD
4. 방향 4 : 재주와 요령보다는 기본(基本)과 근본(根本)을 강조하는 원칙중심의 HRD
5. 방향 5 : 다양성을 중시하고 더불어 함께 하는 삶을 실천하는 상생(相生)의 HRD

Ⅲ. 기업교육 개인역량개발
1. 사이버교육에 의한 자기 주도 학습
2. 취업을 위한 현장 맞춤형 교육
3. 직능별 전문가 과정
4. 전문기술교육산업체에 의한 현장체험
5. 교육훈련-자격증-일의 연계

Ⅳ. 기업교육 예절교육프로그램개발

참고문헌

본문
Ⅰ. 기업교육 커리큘럼개발

커리큘럼 개발의 단계는 코스개발의 체계적 접근 단계와 거의 일치한다. 즉 요구 분석, 설계, 평가의 순으로 진행이 된다. 이와 같이 개발의 단계적 측면에서는 비슷하나 내용적/방법적 측면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다. 본 부분에서는 그러한 차이를 염두에 두고 커리큘럼 개발 단계에서 밟아야 할 사항과 고려점을 상세히 기술하도록 하겠다.

1. 제 1단계 : (경영상의) 요구 분석

Dick과 Carey(1990)에 따르면 교수설계는 문제점을 발견함으로써 시작된다고 했다. 마찬가지로 기업내 커리큘럼에 대한 요구는 경영상의 문제점으로부터 비롯된다. 기업체내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즉 작업현장의 수행상의 문제점, 경영자로부터 요구, 그리고 새로운 기술/도구가 도입되었을 경우이다(Rossette, 1991). 그러나 최근경향은 기업의 도약을 목적으로 Proactive한 성격의 요구도 많이 반영이 되어 특별한 문제점이 없이도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는 경우도 있다. 이상의 이유로 해서 일단 문제점이 접수되었으면 그 문제점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해결책을 제공해야 한다.




≪ 중 략 ≫




Ⅱ. 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HRD)

HRD패러다임의 변화와 이에 상응하는 HRD유형 및 기법에 비추어 볼 후 HRD는 다음rjk 같은 방향으로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1. 방향 1 : 경영을 지원하는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HRD

늘 강조되어 온 선언적 주장이지만 이제 더 이상 슬로건으로 남아 있어서는 안되는 중차대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진 :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의 개선에 관한 연구, 충주대학교, 2010
김재환 : 기업교육담당자의 개인역량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11
오인경 : 기업교육에서의 체계적인 커리큘럼 개발의 실제와 그 필요성, 한국교육공학회, 1994
이수경 외 2명 : 기업 인적자원개발에서의 유비쿼터스 기반 학습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2008
이윤하 외 1명 : 기업문화 공유를 위한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기업교육학회, 2010
이길표 : 사회교육으로서의 예절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1998

키워드
기업, 교육, 커리큘럼개발, 인적자원개발, 개인역량개발, HRD, 기업교육 개인역량개발, 기업교육 예절교육프로그램개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