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선도(청소년선도)와 선도프로그램, 학생선도(청소년선도)와 학생징계제도,.hwp |
목차 Ⅰ. 서론 Ⅱ. 학생선도(청소년선도)와 선도프로그램 1. 상담프로그램 1) 개별상담 2) 집단상담 3) 심리 검사 및 해석 2. 문화 프로그램 1) 비디오 감상 및 토론 2) 견학 3. 놀이 프로그램 1) 공동체놀이 I 2) 공동체놀이 II 3) 공동체놀이 III 4. 일상 프로그램 Ⅲ. 학생선도(청소년선도)와 학생징계제도 Ⅳ. 학생선도(청소년선도)와 보호관찰제도 Ⅴ. 학생선도(청소년선도)와 학교폭력 1. 사이버 신고함 활용 2. 처벌의 강화 3. 경찰관 학교 파견 4. 사회 문화적 지도, 선도 Ⅵ. 학생선도(청소년선도)와 생활지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청소년기는 12세에서부터 20세 초반까지의 시기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해 가는 중도 과도기적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청소년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이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로 정서적 불안이나 신체적 긴장감이 조성될 가능성이 있다. 질풍노도기로 불리는 이 시기는 적절한 발달과업 부여와 함께 정상적인 신체적 정서적 발달 환경을 조성하는 일이 중요하며, 그 발달이 억제되거나 왜곡되는 경우에는 정서적 신체적 발달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기라고 할 수 있다. 구체성에 근거한 현실 지향적 사고로부터 형이상학적인 가능성을 지향하는 사고로 바뀌고, 연역적 사고와 추상적이며 융통적인 사고가 왕성하여 확산적 사고와 현실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팽배해진다. 사회적 인지능력이 크게 발달하여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깨닫고, 자신만의 개별화된 정체성을 확립한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에 빠지는 경우가 있어 건전한 사회성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도 자신과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하는 경향을 한동안 띠기도 한다. 자아 중심적 사고로 인해 자신만이 중요하고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독선에 빠지기 쉬우며 자신만이 특별한 존재라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자아 중심적 사고는 적절한 대인관계의 경험과 충분한 자아 정체성의 탐색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바람직한 인격 형성에 왜곡을 초래할 수도 있어 집단생활 훈련을 통해 보완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강유미(2011),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김덕창(1977), 학생생활지도 의 주요실태 , 청소년선도, 개발제주사 이상돈(2001), 학생징계제도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안재정(1990), 청소년 선도의 현장과 의식구조의 변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폭력예방재단(2008), 위풍당당 무지개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 선도 프로그램 개발 한영수(2009), 보호관찰관련 법률의 제 개정의 역사와 보호관찰제도의 발전, 한국보호관찰학회 키워드 학생선도, 청소년선도, 선도프로그램, 학생징계제도, 보호관찰제도 |
2017년 2월 25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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