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4일 금요일

탐구력측정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요소,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과정,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학습,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수행평가,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학습평가

탐구력측정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요소,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과정,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학습,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수행평가,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학습평가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요소,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과정,.hwp


목차
Ⅰ. 서론

Ⅱ.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요소
1. Sund와 Trowbrige 의 분류
2. Klopfer의 탐구과정 요소
1) 과학탐구 Ⅰ : 관찰과 측정
2) 과학탐구 Ⅱ : 문제발견과 해결방안 모색
3) 과학탐구 Ⅲ : 자료의 해석 및 일반화
4) 과학탐구 Ⅳ : 이론적 모델의 형성, 검증 및 수정
3. SAPA의 탐구과정 요소
4. 미국 Minnesota 대학이 개발한 탐구과정 요소
5. COPES의 과학 탐구과정 요소

Ⅲ.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과정

Ⅳ.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 장점
2. 탐구학습의 단점

Ⅴ.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수행평가

Ⅵ. 탐구력측정(탐구능력측정)과 학습평가
1. 과학 지식의 평가
2. 탐구 능력의 평가
3. 과학적 태도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세계를 알아가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이미 만들어진 지식을 받아서 쌓아두는 방식과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이 그것이다(P.Frerie,1984). 탐구는 지식을 단순히 수용해서 저장하는 방법이 아니라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탐구는 생산의 과정이 중요시되는 방법이다. 지식의 생산이 학문이나 기술의 발전에 도움이 될 정도로 충분히 과학적이고 새로운 발견이 아닐지라도 아동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발견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아동에게 있어서의 탐구의 의미는 신대륙의 발견과 같이 모든 사람에게 새로운 사실의 발견이 아니다. 탐구의 독창성은 다른 사람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라 해도 \ 아동이 흥미를 가지고 의문을 제기하고 다른 사람의 제안을 반박하고 결론에 이르기 위해 진지하게 노력하는\ 데 있다(J. Dewey,1933;258).
물론 아이들이 정교하게 계획해서 체계적으로 이루어내는 어른들의 연구를 따라 갈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은 자기의 눈으로 세계를 보고 자기의 생각으로 세계에 대한 자료들을 인식해보는 훈련이 된다. 자신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그 답을 얻기 위한 노력으로 관찰, 실험, 인터뷰, 조사 등의 활동들을 직접 해보며 우리가 살면서 직접 접하는 자연과 사회에 대한 섬세한 감각과 이해를 확장시킨다. 또한 아동들은 탐구활동을 통해 지적 호기심을 덮어두지 않고 집요하게 답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탐구의 자세와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참고문헌
권용주, 두뇌영상기술 기반 과학적 탐구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2010
이하준,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을 통한 탐구력 신장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2000
이충현, 탐구력을 기르기 위한 자연과 교수 : 학습의 실제, 전라북도교육청, 1972
정연순, 보조학습자료의 개방도가 인지수준별 탐구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강릉원주대학교, 2000
장병찬, 탐구력 신장을 위한 실험 실습지도의 효과적 방안, 경상남도교육청, 1972
한광래 외 5명, 초등학교 과학탐구력 측정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 개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1998

키워드
탐구력측정, 탐구능력측정, 탐구요소, 탐구과정, 탐구학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