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15일 수요일

루브릭루브릭 개념루브릭 형성과정루브릭 역할루브릭 사용방법루브릭 제작시 고려사항루브릭의 개념, 루브릭의 형성과정, 루브릭의 역할, 루브릭의 사용방법, 루브릭의 제작시 고려사항 분석(루브릭)

루브릭루브릭 개념루브릭 형성과정루브릭 역할루브릭 사용방법루브릭 제작시 고려사항루브릭의 개념, 루브릭의 형성과정, 루브릭의 역할, 루브릭의 사용방법, 루브릭의 제작시 고려사항 분석(루브릭)
루브릭의 개념, 루브릭의 형성과정, 루브릭의 역할, 루브릭의 사용방법, 루브릭의 제작시 고려사항 분석.hwp


목차
Ⅰ. 개요

Ⅱ. 루브릭의 개념

Ⅲ. 루브릭의 형성과정

Ⅳ. 루브릭의 역할

Ⅴ. 루브릭의 사용방법

Ⅵ. 루브릭의 제작시 고려사항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여러 가지 교육과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평가에 새로운 대안이 마련되었다
첫째, '평가 대상의 확대'이다. 기존의 평가의 주체는 주로 교사로 단일화되어 왔지만, 본 다중지능 교육에서는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 차원의 다양한 접근의 평가가 이루어졌다. 또한 이러한 평가는 맥락적인 측면에서 실시되므로, 자연주의적 평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둘째, '다양한 평가 방법의 실시'이다. 다중지능 교육에서 실시된 평가 방법을 보면, 단답형, 구두질문, 에세이(주관식), 수행에 기초한 평가, 관찰, 자기보고 등이 있다. 이러한 평가 기법은 기존의 평가기법에 비해 훨씬 다양한 형식을 사용했다.
셋째, '평가자료 보관 방법의 적절성'이다. 시각적으로 제시가 가능한 평가자료는 파일에 보관하며, 정의적 영역의 평가 자료는 대인관계 지능 영역과 개인이해 지능 영역에서 관찰이나 자기 보고에 의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김지영(2003), 유아평가에서 루브릭(rubrics)의 활용에 대한 연구, 안양과학대학
김진인 외 1명(2009), 학습자 참여 분석적 루브릭(rubric) 개발수업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
김향숙(2011), 슬기로운 생활과 수행평가의 루브릭 개발, 대구교육대학교
노원경(2008), 학습전략 루브릭의 개발 및 효과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범선화(2007), 중학교 가정교과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rubric)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조성연 외 1명(2007), 보육교사의 좋은 수업을 위한 루브릭 개발, 수원여자대학

키워드
루브릭, 교육, 등급, 수업, 평가, 루브릭의 사용방법, 루브릭의 제작시 고려사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