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의 종류, 칭찬의 의의, 칭찬의 전개원칙, 칭찬의 유의점, 칭찬의 사례, 칭찬의 방법, 칭찬.hwp |
목차 Ⅰ. 서론 Ⅱ. 칭찬의 종류 Ⅲ. 칭찬의 의의 Ⅳ. 칭찬의 전개원칙 Ⅴ. 칭찬의 유의점 Ⅵ. 칭찬의 사례 Ⅶ. 칭찬의 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강화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용어로서 특정자극에 따라 바람직한 행동이 발생했을 때, 그 행동이 계속 일어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강화를 위한 강화의 유형에는 칭찬, 배려, 우호적인 표시, 격려 등의 사회적 강화와 장난감, 장신구, 사탕, 음식 등과 같은 미취학 아동에게 효과적인 유형적 강화 등이 있다. 수업과정 속에서 주어진 질문에 대하여 학생이 어떤 반응을 보였다고 하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학생의 반응을 강화시켜 주게 마련이다. 적절하고 효과적인 강화로 바람직한 행동으로 지속시켜주면 학습에 도움을 준다. 어떤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그 행동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가해졌을 때,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는 자극을 정적 강화라고 한다. 예를 들어, 국어 시험에서 80점 이상을 맞을 때마다 상품을 주었을 때 학생이 상품을 주기전보다 국어 점수가 향상되었다면, 이때 그 상품은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적 강화가 된 것이다. ≪ 중 략 ≫ Ⅱ. 칭찬의 종류 ① 바람직한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칭찬 ② 성취의 세세한 내용마다 각기 주어지는 칭찬 ③ 꾸밈없고 다양하며 신뢰의 표시를 보여주는 칭찬 ④ 구체화된 성취행동 준거에 도달했을 때 보상을 해주는 칭찬 ⑤ 학생들의 능력이나 성취한 것의 가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칭찬 ⑥ 학생들의 과제 관련 행동과 문제 해결에 관한 사고를 보다 잘 이해하게 해 주는 칭찬 참고문헌 김선혜, 교사의 칭찬 언어와 격려 언어의 차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2007 김명지, 칭찬 및 칭찬 응답에 관한 한 일 대조 고찰, 한국외국어대학교, 2005 김인식, 학습강화와 칭찬방법,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2005 문상정 외 1명, 칭찬지각척도의 개발, 한국관광학회, 2009 양경한,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칭찬방법,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2008 윤나리, 칭찬이 아동의 자아효능감 수준에 따라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2007 키워드 칭찬, 칭찬 의의, 칭찬 유의점, 칭찬 방법, 격려, 칭찬의 전개원칙, 칭찬의 사례, 칭찬의 종류 |
2017년 2월 1일 수요일
칭찬칭찬 종류칭찬 의의칭찬 전개원칙칭찬 유의점칭찬 사례칭찬 방법칭찬 관련 제언칭찬의 종류, 칭찬의 의의, 칭찬의 전개원칙, 칭찬의 유의점, 칭찬의 사례, 칭찬의 방법, 칭찬 관련 제언 분석
칭찬칭찬 종류칭찬 의의칭찬 전개원칙칭찬 유의점칭찬 사례칭찬 방법칭찬 관련 제언칭찬의 종류, 칭찬의 의의, 칭찬의 전개원칙, 칭찬의 유의점, 칭찬의 사례, 칭찬의 방법, 칭찬 관련 제언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