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7일 수요일

교수방법론-강의법강의법의 이론과 실재

교수방법론-강의법강의법의 이론과 실재
교수방법론-강의법[강의법의 이론과 실재].hwp


본문
2
1. 강의법 정의
강의법은 교사가 주로 언어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특정한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교수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사가 교재, 교과서 등의 특정 교육내용을 선정, 계획하고 이것을 학습자에게 설명과 해설을 통하여 이해시키며, 학습자는 이것을 듣고, 생각하며, 때로는 필기하면서 교육내용을 학습해 가는 방법이다. 강의법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으면서도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수방법이다.

2. 강의법 역사적 배경
1) 고대 그리스 시대 :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서 사용되 었다.
* 웅변술- Protagora의 모순 반박의 방법
어떠한 그릇된 주장을 먼저 제시하고 그것을 웅변의 출발점으로 삼아 그것을 분석하여 모 순임을 밝히며 비난하면서 자신의 옳은 주장을 전달 제시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신자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서울: 문음사, 2000.
김육섭 고장완 <<실기 교육방법론>> 서울: 한올출판사, 1999.
박숙희 임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2001.
변영계 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1996.
배천웅 <<교수방법의 탐구>> 서울: 한남대학교출판부, 1996.
오성삼 외 <<실기교육방법론>> 서울: 학지사, 1998.
이성호 <<교수방법론>> 서울: 학시사, 1999.


하고 싶은 말


키워드
강의법, 교수방법론, 교수, 방법론, 실재

댓글 없음:

댓글 쓰기